ㅇ 일 시 : 2016. 3. 11(금) 손은 시렸지만 햇빛은 좋고, 운동하기 좋은 날씨
ㅇ 거리 및 소요시간 : 5.3km, 02:41(09:10~11:51)
ㅇ 코 스 : 청천다락원(대성전 우측 임도) - 헬기장 - 초례봉 - 헬기장 - 청천다락원(대성전 좌측 산림욕장)
ㅇ 특기사항
- 최근들어 산객들이 많이 늘어나고 등산로에 대한 행정관청의 관리기능도 한층 강화되어 왠만한 산에는 예전에 없던 이정표들이 하루가 다르게 새로 설치되고 또한 정비되기도 한다. 그중에 초래봉과 낙타봉 사이에 있는 "헬기장"에도 어느날인가 이정표가 설치되었고 이정표상에 헬기장에서 동쪽 방향에 "산림욕장(내곡동 방향) 1.6km"라고 명기되어 있었다. 매여동 산림욕장은 여러번 가봤지만 내곡동 산림욕장은 금시초문이었고 어디에 있을까 궁금했다. 그래서 이리저리 인터넷을 뒤져서 알게된 곳이 숙천 내곡동에 위치한 "청천다락원" 기도원 내에 조성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다음은 언제쯤 조성되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그간 본인이 청천다락원과 숙천 방향에서 초례봉을 오르내린 기억을 돌아보았다.
2009년 5월 11일(월)
장군산에서 환성산-무학산 산행
(http://blog.daum.net/smirinae/6040380)
2010년 5월 26일(수)
하양 장군산에서 초례봉 산행
(http://blog.daum.net/smirinae/6040575)
2011년 3월 24일 (목)
청천다락원에서 헬기장으로 연결된 능선을 따라 초례봉에 오른뒤 초례봉 정상에서 청천다락원 방향으로 연결된 능선을 타고 하산한 일이 있으며,
(http://blog.daum.net/smirinae/6040745)
2011년 10월 31일 (월)
청천다락원 1Km전 철다리에서 출발하여 초례봉을 올랐다가 안심역방향으로 하산한 일이 있다.
(http://blog.daum.net/smirinae/6040851)
몇건의 기록을 살펴보니 2011년 10월 31일 청천다락원 1Km전 철다리에서 출발하여 초례봉을 오르는 길에 지능선 3거리에서 만난 리본에 "좌측 오름길을 초례봉, 우측 내림길을 산림욕장" 이라고 표기된 사진을 보았다. 그때는 그게 잘못된 표기라고 생각하고 지나갔는데 결국은 그 시절에 이미 산림욕장이 조성되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래서 오늘은 산림욕장이 청천다락원 인근에 어떻게 조성되었는지를 살펴보고 2011년 3월 24일에 확인하지 못했던 청천다락원 우측 임도가 초래봉의 어느쪽으로 연결되는지에 관심을 두고 돌아보기로 한다.
초례봉과 청천다락원과의 관계
대구 동구 안심에 초례봉이 있다는것은 알지만 지역에 살면서도 정작 한번도 가보지 못한 사람이 오히려 더 많을것이다. 그만큼 산행에 대해서 무관심 또는 괜한 부담을 느끼는 사람도 적지 않다. 초례봉은 한번 가보고 싶은데 가장 가까운곳에서 접근할 수 있는곳은 어디일까? 그 해답이 청천다락원이다. 청천다락원에 승용차를 주차하고 정상까지는 1.5km~2.0km 부담없는 수준이고 아울러 2011년에 청천다락원에 산림욕장을 설치하고 계곡과 등산로를 일부 정비하면서 조용한 휠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코스로 자리 잡을 수 있을것 같다.
▲ 산행도
청천다락원 대성전 우측 임도 계곡길을 따라 헬기장을 거쳐 초례봉에 올랐다가 다시 헬기장으로 빠꾸하여 헬기장에서 청천다락원으로 연결되는 능선을 타고 청천다락원의 대성전 좌측 산림욕장 방향으로 하산함.
(클릭하면 쪼매 커짐)
▲ 산림욕장이 뭔데? 대구의 산림욕장은 어디에?
▲ 청천다락원(새소망 전원교회) 팜프렛
2012년경에 제작된 청천다락원의 팜프렛이다.
초례봉 인근 헬기장 이정표에 표기된 "내곡동 산림욕장"이 어딜까? 궁금하여 인터넷을 뒤적였지만 쉽게 그 자료를 찾을 수 없었는데 다행히 청천다락원의 팜프렛에서 그 단서를 발견하게 되었다. 청천다락원의 주소가 대구시 동구 내곡동 1번지이고, 팜프렛 내용에 "산림욕장"이 명기되어 있다.
▲ 청천다락원 찾아가기
청천다락원은 대구시 동구 내곡동 1번지이다. 승용차로 갈 경우에는 앞 주소로 네비를 맞추면 되지만 교행이 힘든 좁은 도로인점을 감안해야 한다.
몇년전에 내가 다녀온 코스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볼 수 있지만 숙천교 들어서 내곡동 직전에 일부 도로가 막혀 버려서 예전과 약간 코스가 달라졌다.
http://blog.daum.net/smirinae/6040745
안심농장직영식육식당은 대구(안심)-경산(하양)간 산업도로상 신서혁신도시 동편에 위치한다. 이곳이 청천다락원으로 가는 길목이다.
대구(안심)-경산(하양)간 산업도로상 안심농장직영식육식당 왼편(숙천1교)으로 접어들면 곧바로 도로 왼편으로 숙천초등학교 재축공사 현장과 그 뒤로 혁신서한4차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이 보인다. 즉 사진상 아스팔트 도로의 왼쪽 공사현장이 신서혁신도시의 동편 경계지역이 된다.
▲ 도로 좌측의 서한4차 아파트의 모습이다. 서한 공사현장을 왼쪽에 두고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간다.
▲ 서한 4차 아파트 타워크레인 뒷쪽에는 오늘의 행선지인 초례봉이 보인다.
▲ 숙천1교(안심식육식당)에서 약1.1km쯤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가면 삼거리를 만나는데, 도로 우측에 삼우전자통신 건물이 있고 도로 좌측에 청천다락원, 다윗농장을 비롯한 안내간판 몇개가 서있다. 삼거리에서 직진하면 내곡동으로 이어지는 길이며, 청천다락원은 예전에는 삼거리에서 좌측길로 가야했지만 지금은 아니다.
그럼 그 이유를 잠시 살펴보자.
▲ "삼우전자통신"건물 앞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쇠검지못을 지나 다윗농장 후방 자그만 삼거리에서 직진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그런데 언제부턴가 삼거리 직진방향(X표시 된곳)을 사유지라는 이유로 통제해버려서 내곡동 마을쪽으로 우회하여 돌아가야만 한다.(연두색 실선 참조)
따라서 지금은 청천다락원에 가기 위해서는 "삼우전자통신"건물 앞에서 좌회전을 하지말고 노실회관 방향으로 계속 직진하여 내곡동 농산물간이창고 앞을 지나 산쪽으로 가는것이 수월한 방법이다.(황색 실선 참조)
▲ 2013년도 3월경에 촬영된 네이버 사진에도 이미 통행을 금지시킨 모습이다.
▲ 오늘 현재의 모습이다. 차단 바리케이트가 없어도 수로를 확장하는 바람에 기존 도로의 폭이 좁아져서 승용차가 통행하기에는 부분적으로 도로자체가 좁아서 통행이 불가하다. (어차피 이곳까지 진입을 했다면 통행금지 10여미터 앞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노실마을쪽으로 우회하면 된다.)
▲ 차량통행불가 입간판이 서있다. 농작물 재배에 방해된다나 ??
▲ "삼우전자통신"건물 앞에서 좌회전을 하지말고 노실회관 방향으로 300여미터 직진하면 마을 앞에 정자가 서있는 노실정 쉼터를 만난다.
▲ 쉼터앞의 안내판
▲ 쉼터후방 30여미터 삼거리에서 좌측 마을쪽으로 턴하면 큼지막한 당산나무 한그루가 마을 어귀에 서있다.
▲ 쉼터에서 약 300여미터 거리에 옹기종기 내실 마을이 형성되어 있고 마을 공터에 내곡동 농산물간이집하장이 있다.
원래 이 마을에서 현재의 청천 다락원으로 가는 긴 계곡에 갈대가 무성하여 사람들은 마을 이름을 노곡(盧谷) 또는 노실(盧室)이라 불렀다. 1914년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이 마을이 위치한 지역의 골이 깊다고 하여 내곡동으로 불렸다고 한다.
▲ 집하장 앞에서 아스팔트 포장도로는 끝나고 계속 직진하여 좁은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간다. 여기서부터 청천다락원 까지는 차량1대 정도가 다닐만한 좁은 도로로 교행이 힘들다.
* 삼우전자통신 건물 앞 삼거리에서 좌회전 하여 진입하였다가 통행금지 지점에서 직진하지 못하고 마을방향으로 우회하면 지금 이 지점(농산물 간이집하장 앞 공터)으로 오게된다.
▲ 농산물간이집하장을 지나 좁은도로로 300여미터 가면 마을 끝쪽 좁은 다리를 만나는데 주의가 필요하다.
▲ 안내판 삼거리
다리를 건너서 100미터쯤 가면 초례봉 등산 안내도가 서있는 삼거리를 만나는데 왼쪽길은 통행금지 지점에서 직진하여 올라오는 길이고(현재는 통행불가 지역), 청천다락원은 오른쪽으로 이어진다.
▲ 삼거리에 서있는 초례봉 등산로 안내도
내곡동에서 초례봉 까지의 거리는 4.5km, 왕복 소요시간은 3시간 40분 정도라고 표기되어 있다.
▲ 오른쪽 청천다락원 방향으로 접어들어 돌아본 삼거리 모습. 예전에는 왜 이곳에 등산로 안내판이 서 있을까 궁금했는데 아마도 내실 마을에서 올라오는 들머리이기 때문인것 같다.
▲ 안내판 삼거리에서 약 900미터쯤 가면 초소를 만나고,~
▲ 초소를 지나 800미터쯤 가면 자그만 철다리를 만난다.
▲ 철다리 왼쪽으로 초례봉이 멀지않게 보인다. 이곳에서는 초례봉 정상에서 곧바로 떨어지는 능선으로 산행이 가능하다.
2011년 10월 31일 (월) 청천다락원 1Km전 철다리에서 출발하여 초례봉을 올랐다가 안심역방향으로 하산한 일이 있다.
(http://blog.daum.net/smirinae/6040851)
▲ 철다리에서 초례봉 줌 ~
▲ 철다리에서 500여미터 가면 청천다락원 입구를 만난다. 입구 들어서서 곧바로 길 왼쪽 계곡방향에 주차한다.
청천다락원(기도원)의 또다른 이름은 새소망 전원교회인가? 교회 팜프렛에도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 입구를 들어서서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 50여미터 가면 길 우측에 입간판 두개가 서있고 그 뒤로 옛 건물 2~3동이 들어서 있다.
▲ 산림욕장 안내도와 예배안내 입간판이다. 산림욕장 안내판을 확인했으니 내곡동 산림욕장이 이곳 다락원 인근인것은 확실한 모양이다.
▲ 내곡동 산림욕장 안내도이다. 안내도에 의하면 산림욕장이 2011년도에 조성된것으로 표기하고 있다.
오늘은 1번코스(황색)로 등산하여 헬기장을 거쳐 초례봉에 갔다가 다시 헬기장으로 빠꾸하여 2번코스(노란색)로 하산할려고 한다.
▲ 입간판 앞을 지나 몇걸음 옮기면 다리를 만나고 그 뒤로 대성전 건물이 보인다.
▲ 다리 앞에서 입구쪽으로 돌아본 모습으로 입간판 오른쪽에 두세동의 기도원 건물이 위치한다.
▲ 다리를 건너서 20~30여 미터 올라가서 입구쪽으로 돌아본 모습으로 사진상 왼쪽 나무가 서있는곳이 대성전 앞의 공터이다.
▲ 대성전 앞 공터에는 특별히 벤취 등은 없고 임시 주차장 등으로 쓰이는 장소가 아닐까?
▲ 공터에는 산림과 수목에 대한 알림판 몇개가 설치되어 있다.
▲ 알림판 왼쪽의 시멘트 포장도는 대성전 앞에서 오른쪽 길로서 임도가 시작되는 부분이다.
▲ 공터에 서있는 알림판
.
▲ 공터(대성전)의 좌측으로 향한 길에는 전봇대 옆에 이정표가 서있다.
▲ 공터의 좌측으로 연결된 시멘트 포장도와 이정표의 모습
▲ 이정표
진행해온 방향이 주차장 0.1km, 공터에서 오른쪽 임도 방향으로 가면 숲속심신단련1지구 0.2km이다. 공터 좌측으로 올라가면 산림욕장 0.2km이다.
▲ 공터 정면 뒤로는 대성전이 위치한다. 계단을 따라 대성전 앞으로 올라가본다.
▲ 대성전의 모습, 40년 이상 되었다고 하는데 한때는 대단한 부흥을 이뤘다는 소문이다. 대성전의 왼쪽에는 사택이 있는데 사진에는 담지 못했다.
▲ 대성전의 우측에는 파고라와 벤취시설이 있다.
▲ 공터(대성전)의 우측으로 산행을 시작하고자 한다. 널찍한 시멘트 포장도이다.
▲ 임도의 우측으로는 사방댐 공사가 잘 된 계곡길이 이어진다.
▲ 대성전의 우측으로 진입해서 돌아본 대성전의 모습이다.
▲ 시멘트 포장임도를 따라 100여미터 올라가면 전방 우측으로 정자(파고라)시설이 있고 ~
▲ 파고라의 맞은편 즉 임도의 좌측에는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 이곳이 내곡동산림욕장 안내판에 표기된 "숲속심심단련1지구"이다. 파고라와 벤취가 있다.
▲ 파고라 뒷쪽 나무에 대학봉이라는 표지판이 붙어있다. 대학봉은 나무의 오른쪽으로 들머리가 있다.
▲ 대학봉 표시판
대학봉(527m봉)은 하양 무학산에서 초례봉 또는 환성산으로 산행시 숙천 갈림길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100여미터 진행하면 바위로 이루어진 봉이 있는데 이곳을 말한다. 대학봉에서는 동편으로 청천다락원과 숙천 마을이 보이고, 서쪽 멀리 대구스타디움, 북쪽으로는 환성산 등 동서남북 사통팔방 조망이 좋다.
대학봉에서는 북서쪽으로 십자가봉(청천다락원의 기도처), 철탑, 시도 경계봉(651m)이 차례로 연결된다. 시간이 나면 이곳에서 대학봉으로 가보고 싶다.
▲ 파고라를 지나 몇걸음 뒤에는 화장실도 있다.
▲ 화장실 부근에서 심신단련1지구를 돌아본 모습이다.
▲ 심신단련1지구를 지나 5~6분쯤 임도는 비포장으로 바뀌고 ~
▲ 임도의 우측으로 잘 정비된 계곡길은 꾸준히 이어진다.
▲ 심신단련1지구를 지나 10분쯤 임도를 따라가면 좌측으로 축대위에 조성된 묘터를 만나고 ~
▲ 2~3분뒤 널찍한 임도가 끝날 즈음에 전방 좌측으로 큼지막한 철탑 하나가 우뚝 서있다.
2011년 3월 24일에는 이곳까지 확인하고 내려가서 다락원 대성전 앞에서 왼쪽 능선길로 헬기장을 거쳐 초례봉으로 간 적이 있다.
▲ 널찍한 임도가 끝나고 잡목을 정리한 소로길이 이어지면서 등로 주변에는 한전 리본이 즐비하다.
▲ 소로길로 접어들어 3분쯤 가면 삼거리를 만난다. 등로가 뚜렷한 왼쪽 오름길로 가는것이 당연히 초례봉으로 연결된다고 생각되는데 삼거리 나뭇가지에 붙어있는 표시판에는 초례봉을 오른쪽 계곡쪽으로 친절히(?)안내하고 있다.
이곳 삼거리는 청천다락원내에 설치된 "내곡동 산림욕장 안내도" 상의 1번코스(황색실선)의 끝지점으로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꺾어 올라가면 2번코스(노란실선)와 접속하게 된다.
▲ 삼거리 표시판
삼거리 작은 나무가지에 표시판 한개가 달려있다. 오른쪽 얕은 계곡쪽으로 초례봉 방향(2km)을 가르키고 있다.
▲ 산행을 하다보면 가끔 요런 아마츄어(일반이이 제작하여 설치한것) 안내판을 만날 수 있다. 말없이 좋은일을 하시는 분이다.
▲ 표시판의 의견을 존중하여 오른쪽으로 얕은 계곡을 건너고 곧바로 만나는 또다른 계곡을 건너서 계곡을 왼쪽에 두고 계곡과 나란히 진행한다.
▲ 삼거리를 지나서 5~6분쯤 좁다라한 계곡길을 따라가면 물마른 계곡길에 버려진 둥글게 생긴 한전 시설물을 볼 수 있고 그 후방 10미터쯤에서 등로는 계곡과 멀어지며 오른쪽으로 휘어간다.
▲ 어디에 쓰는 물건이고 ?? 고압 송전선로에 붙어 있는것을 본것 같다.
▲ 휘어진 등로를 50여미터 따르니 드디어 계곡을 벗어나 능선과 접속한듯 기분이 들더니(돌아본 모습) ~
▲ 다시 오르막길을 30여미터 따라가니 앞쪽에 철탑과 이정표가 보인다. 이곳이 숙천동 갈림길(초례봉-낙타봉,환성산) 삼거리다. 앞서 삼거리에서 12분쯤 걸렸다.
▲ 등로의 왼쪽에 철탑(19번)이 서있고 삼거리에 이정표가 서있다.
▲ 이정표
지금까지 진행한 방향이 숙천동 4km(내곡동 3km), 왼쪽으로 가면 초례봉 0.6km, 오른쪽은 햇볕땀시 안 보이네?
▲ 다른 방향에서 보니 오른쪽 방향은 환성산 2.8km구나
▲ 삼거리에서 오른쪽 환성산 방향으로는 지척에 시.도 경계봉과 낙타봉이 보이고 ~
▲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20미터쯤 후방에 또하나의 이정표가 보인다.
▲ 잠시 내려가서 확인하니 매여동 갈림길 이정표이다.
▲ 이정표
방금 내려온 방향이 초례봉 0.65km, 왼쪽으로 가면 매여동 1.5km, 직진하면 환성산 2.75km
에이~!! 잘못되었다. 앞 지점(숙천동 갈림길)에서 이곳(매여동 갈림길)까지는 불과 20~30여미터 밖에 안되는데 0.5km(500m)라니? 애교로 봐 주자
▲ 다시 숙천동 갈림길로 돌아와서 직진하여 초례봉 방향으로 이어간다.
▲ 앞 갈림길에서 완만한 오르막을 따라 30여미터 가니 등로 우측에 오래된 통나무 벤취 몇개가 놓여있다.
▲ 진행중에 오른쪽으로 뒤돌아보면 시.도 경계봉과 낙타봉, 환성산이 눈에 들어오고 ~
▲ 낙타봉의 좌측 뒤로는 비로봉이 보인다.
▲ 환성산 줌 ~
▲ 팔공 비로봉 줌 ~
▲ 숙천동 갈림길에서 오르막길로 그리 힘들지 않게 가면 이정표가 서있는 매여동 산림욕장 갈림길을 만난다.
▲ 이정표
지금까지 온 방향은 낙타봉(새미기재/환성산) 1.5km, 직진방향은 초례산 정상 0.3km,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산림욕장(매여동) 2.0km이다.
▲ 삼거리 5미터 후방에는 왕건길 표시판이 서있고 앞쪽으로 헬기장이 보인다.
▲ 매여동 산림욕장 갈림길을 돌아보고 ~
▲ 쉬어가고 싶다. 같이 놀고 싶구나. 한일이 뭐 있다고 쉬고 가냐? 오면서 다 놀면서 왔는데 ~
========= (2) 부로 계속 ~~~~~
'▣ 대구의 산 > 초례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여동 점동골 & 큰골(새미골) (1) (0) | 2016.04.01 |
---|---|
청천다락원(내곡동 산림욕장) 과 초례봉 등산 (2) End (0) | 2016.03.15 |
동내골 능선2개 초례봉 산행 (2) End (0) | 2016.03.06 |
동내골 능선2개 초례봉 산행 (1) (0) | 2016.03.06 |
2015년 추석절, 초례봉 뒷산 오르기 (0) | 2015.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