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은편 길건너에 빨간 우체통이 보이는 뒷쪽으로 사각정자가 보인다. 저곳이 금봉숲길의 출발점이다. 광장휴게소에서 이곳 까지의 거리는 440미터(도보 6분)거리이다.
잠시 오르막길을 따라 오르면 이정목이 서있는 사거리를 만나고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유니버시아드테니스장(야구장), 오르막 직진길은 금봉산 정상 방향, 오른쪽은 금봉숲길, 왼쪽 금봉숲길로 들어서서 시계방향으로 한바꾸 돌아 오른쪽 금봉숲길로 이 자리에 되돌아 온다.
다시 한번 이 지점을 살펴보면 지금까지 온 진행로에서 오른쪽은 배수지 방향, 왼쪽은 두류여울길, 진행방향은 직진해서 시멘트길을 건너 반대편 숲으로 진행한다.
금봉숲길 걷기를 시작했던 첫번째 이정목 갈림길로 되돌아왔다. 이제 금봉숲길 걷기를 마치고 이곳 사거리에서 우향하여 금봉산 정상 방향으로 금봉산 등산로 코스를 걷기로 한다.
4거리 직전 좌측에 산책코스 안내판이 서있다. 하단 사진은 내려온 배수지 방향으로 돌아 본 모습이다.
두류공원의 두류여울길, 성당못 두리길, 금봉숲길, 금봉산 등산로 코스를 한꺼번에 전반적으로 돌아봤다.
기념탑은 1941년 2월 대구사범학교 재학생 박효준 등 35명이 항일결사 모임을 조직하여 일제 식민통치에 반대하는 항일투쟁을 전개한 데 대한 공훈을 기리고 옥중 순국한 강두안, 박제민, 박찬웅, 서민구, 장세화 등 5인에 대한 추모를 위하여 건립하였다고 한다.
▲ 광장휴게소 앞에서 오늘 두류공원 산책로 탐방을 모두 마친다. 아침 9시 20분경에 시작해서 12시 17분에 끝났으니 약 3시간이 소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