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영의 보금자리
▣ 대구의 산/대덕산-앞산-산성산

고산골입구(상동교)-굴암사-제4약수터-항공무선표지소(산성산)-고산골관리사무소(원점회귀) (2) End

by 영영(Young Young) 2011. 11. 30.

이어지는 잣나무 단지 ~

▼ 얕은 물마른 계곡을 건너서 올라간다.

 

▼ 계곡을 건너서도 잣나무 단지는 이어지고 ~

▼ 목계단 한개를 건너간다.

▼ 목계단을 건너서도 완만한 오르막과 잣나무 단지는 여전하고 등로 우측으로 계곡이 이어진다.

 

 

▼ 벤취1개가 외로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곳을 지나면 하늘이 열린다.

▼ 하늘이 열리는곳, 시멘트길을 만나는데, 좌측은 산성산(항공무선표지소) 우측은 앞산으로 가는 분기 갈림길이다.

 

▼ 이정표(직진길 평안동산 1.2km,  청룡산 3.9km, 비슬산 15.4km, 좌측길 산성산정상 0.6km, 우측길 앞산정상 1.6km, 왔던길 고산골관리사무소 3.2km,)

▼ 앞산공원안내도

▼ 좌측으로 꺾어서 산성산 방향으로 간다.

▼ 좌측으로 꺾으면 100여미터 이내에 넝쿨정자 한개가 자리하고 있다.

 

▼ 정자 앞을 지나서 계속 시멘트길을 따라가도 되지만 정자 지나서 30여미터 후방에서 시멘트길을 벗어나 오른쪽 샛길로 들어간다. 

▼ 샛길로 들어서 완만한 오르막길을 따라 3~4분쯤 가면 초소를 만난다.

▼ 초소앞에서 돌아보면 방금 지나온 정자와 정자뒤로 시가지와 낙동강이 한눈에 들어온다.

▼ 초소의 우측으로는 산성산에서 앞산과 비파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뚜렷이 보인다.

▼ 경찰통신대가 위치한 앞산정상 줌 ~

▼ 산성산에서 앞산으로 가기전에 자리한 초소봉 줌 ~, 저곳 전망바위에 서면 달비골 월곡지와 대곡지구의 전망이 뛰어나다. 

▼ 케이블카 승강장 위에 있는 초소봉, 마천각으로 내려가기 전에 있는 봉우리이다.

▼ 앞산 케이블카승강장 줌 ~

▼ 초소 앞에서 돌아보고 파노라마 ~

▼ 초소를 지나 20여미터쯤 가면 주요명산안내도가 서있다. 의도는 매우 좋은데 생각보다 초라한 느낌이다. 

 

 

▼ 명산안내도의 왼쪽에 CC 카메라가 있고 ~

▼ 헬기장과 항공무선표지소
20~30여미터 가면 헬기장을 만난다. 헬기장 뒤로 항공무선표지소 건물이 있다.

 

 

▼ 헬기장에서 파노라마

▼ 헬기장을 지나서 항공무선표지소 방향으로 가는 시멘트길 좌측에 이정표가 서있다.

▼ 이정표(앞산정상 1.5km, 용두골-가창 3.5km, 비슬산 16km, 청룡산 4.5km, 고산골 2.4km) 항공무선표지소 앞에서 왼쪽으로 가면 고산골, 우측으로 가면 가창-용두골, 왔던 방향으로 되돌아가면 앞산, 청룡산,비슬산 방향이다.

 

▼ 항공무선표지소 건물 정면

▼ 표지판 앞에서 좌측으로 난 샛길을 따라 고산골로 하산한다.  무선표지소 건물의 왼쪽뒤로 이어진 길을 따라 4분쯤 가면 우측에 산불조심 대형 입간판이 서있다.

▼ 입간판을 50여미터 지나서 돌아본 모습으로 지나온 항공무선표지소 건물이 보인다.

 

▼ 항공무선표지소에서 약 15분쯤 계속되는 내리막길을 따라 내려오다가 봉우리로 살짝 올라서기전에 왼쪽으로 뚜렷한 샛길이 있는데 고산골 관리사무소 또는 제1약수터로 이어지는 우회길이다.

▼ 직진하여 봉우리로 살짝 올라서면 5평 정도의 공터 봉우리이다. (GPS 541m)   봉우리에서는 왼쪽으로 내려가는 희미한 길이 보이지만 오른쪽길을 따라 내려간다.

▼ 봉우리에서 약 30여미터 내려가면 이정표가 서있는 삼거리를 만난다.

▼ 이정표(직진하면 상동교 2.6km, 좌측으로 꺾어가면 고산골관리사무소 1.6km, 왔던 방향은 산성산 정상 0.9km)

 

▼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꺾어서 고산골관리사무실 방향으로 내려간다. 상동교 방향으로는 2년전인 2009. 10. 22(목)에 달서구청소년수련관-대덕산-앞산-산성산-고산골-상동교로 이어진 산행을 한적이 있다. http://blog.daum.net/smirinae/6040470

 

▼ 왼쪽으로 꺾어서 내려가는 사면길은 방금전 공터 봉우리의 사면길이다. 즉 봉우리로 올라가기전에 왼쪽으로 내려간 우회길, 봉우리로 올라가서 봉우리 왼쪽으로 내려간길,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꺾어서 가는 사면길은 50여미터 뒤에 모두 만나게 된다.

▼ 삼거리에서 완만한 능선 내리막길을 따라 4~5분쯤 가면 자그마한 돌덩이 몇개가 놓인 10평 정도의 공터 봉우리에 닿는다.

▼ 봉우리의 왼쪽 작은 바위위에 서면 좌측으로 비파산 능선과 대구타워가 눈에 들어온다.

 

▼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보이는 능선 파노라마 ~

▼ 봉우리 10미터 직전에 좌측으로 내려가는 우회길이 있지만 봉우리에서 오른쪽길로 20여미터 내려가면 좌측으로 이어진 우회로와 합류한다.

▼ 합류지점에서의 전망도 잘 터진다.

▼ 우측으로 수성못과 SK리더스뷰 아파트가 보인다.

▼ 상동교로 이어지는 우측 능선과 그 뒤 수성못과 SK리더스뷰 아파트

 

▼ 수성못 바로 왼쪽에 비행기 모형 레스토랑도 보인다.

▼ 상동교와 신천, 상동교로 이어진 능선, 고산골의 공영주차장

▼ 고산골 공영주차장의 모습 줌~

▼ 약4분쯤 가파른 내리막길을 따라 내려가면 등로 좌측으로 조개바위를 만나고 바위 오른쪽으로 직진하여 내려간다.  이정표가 없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 있지만 바위 오른쪽에서 우측으로 내려가는 길은 제1약수터 방향이다.

▼ 좀더 확대

▼ 바위의 오른쪽으로 내려가서 반대편에서 돌아본 모습이다.

▼ 바위를 지나서 1분 이내에 작은 소나무가 서있는 전망바위 아래로 철탑뒤 대구시가지가 눈에 들어온다.

 

 

▼ 약4분쯤 완만한 내리막길을 내려가다가 등로 좌측으로 38번 철탑을 지나고 ~

 

▼ 철탑을 지나자마자 좌 갈림길에서 그냥 직진하여 간다.

▼ 철탑 지나서 갈림길을 돌아본 모습이다.

▼ 20여미터를 내려가면 우측으로 묘2기가 있고 ~

 

▼ 약6~7분뒤 효릉참봉정제서공지묘의 뒤쪽에 닿고 ~  오른쪽에는 고산골관리사무소에서 제1운동시설로 연결된 길이 보인다.

▼ 묘를 지나서 오른쪽 제1운동시설 방향으로 연결된 길 방향으로 진행하여도 좋지만 그대로 직진하여 50미터쯤 내려가면 모험시설(등판오르기)과 화장실이 있다.

▼ 화장실 아래로 굴암사와 고산골 관리사무에서 제4약수터로 이어지는 시멘트길이 보인다.

▼ 화장실 우측으로 30여미터 내려가면 태고종 굴암사 앞 다리 옆으로 내려선다. 시멘트길에서 우측으로 꺾어서 고산골관리사무소 방향으로 내려간다.

▼ 고산골 관리사무소 부근 삼거리, 돌아본 모습으로 오른쪽길로 내려왔다.

▼ 고산골 관리사무소 부근 쉼터

▼ 고산골 조각공원을 지나간다.

▼ 용두토성 갈림길(목계단) 앞을 지나고 ~

▼ 장가네순두부보쌈 식당으로 들어간다.

 

▼ 청국장순두부 한그릇(4,500원) 시켜묵고 ~

 

▼ 출발점인 고산골 입구로 되돌아 온다.

▼ 귀 가

▼ 산행 데이타(시간과 거리)

▼ 구글 산행궤적

 

 

▼ 다음(daum) 산행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