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영의 보금자리
▣ 나의사랑/초원 동네

대구대학교 * 오리보고, 산책하공 ~~~

by 영영(Young Young) 2009. 6. 25.

2009. 6. 24(수)

내가 살고 있는 집과 지척에 있는 대구대학교는 나에게는 또다른 휴식처이다. 삶이 피곤할때에는 시장에 가보라는 말처럼, 나에게는 잠시 짬이 날때 가장 쉽게 찾아가서 쉴 수 있는곳이 대구대학교이다. 

경산시 진량읍 내리리 15번지에 자리잡은 대구대학교는 캠퍼스 그 자체가 소공원이라고 할 정도로 캠프스가 넓고 깨끗하며 많은 부분을 휴식공간으로 할애하고 있다. 본관(성산홀)앞 잔디광장과 인접한 중앙도서관 옆 숲은 대구대학교 학생들은 물론, 수업후나 일과외 시간에는 인근 지역주민들의 편안한 휴식처로 자주 이용되는 곳이다. 뿐만 아니라 비호동산의 500여 미터 오솔길은 대창천과 어울어지며, 경산 하양읍 소재지와 영천 금호방향의 조망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오늘은 와이푸가 9시까지 잔업이라고 한다. 집안에 혼자서 바보상자 앞에 멍하니 앉아있는것보다 더 피곤한것은 없다. 집을 나서서 대구대학교 본관앞 광장옆에 주차를 하고 본관 일대를 한바꾸 돌았다. 본관 좌측 숲에는 이 대학교의 설립자인 성산 이영식 목사님의 묘소가 있고, 본관뒤를 돌아 본관 오른쪽에 가면 학교의 초대 총장인 창파 이태영 장로님의 묘소가 자리하고 있다. 다시 본관 좌측으로 되돌아와 평생교육원 건물 앞과 중앙도서관 우측 사이에 서면 넓은 잔디밭에 야외유물전시관을 꾸며 놓았다. 유물 구경을 하고 중앙도서관 앞으로 나있는 길을 따라 비호동산으로 간다. 가는 길의 오른쪽에는 종합복지관 신축공사가 한창 진행중이었다. 좀더 가서 비호동산 팻말을 보고 오른쪽으로 들어서면 왼쪽에는 운동장과 학생군사교육관 건물이 위치하고 오른쪽으로는 골프장이 보인다. 굿 샷 ~!! 소리가 들린다. 골프장을 지나서 왼쪽으로 내려가면 자그만 호수와 분수대가 있고 그 뒤로 비호동산 오솔길이 조성되어 있다. 오솔길은 대창천과 어울려 약 500여미터를 따라간다. 며칠전 한줄기 비가 온뒤라 대창천에 물길이 보이고 세월을 낚는 낚시꾼이 자리를 잡고 있다. 오솔길에서 내려서면 왼쪽으로 놀이시설과 풋살경기장이 있고, 풋살경기장에서 조금만 올라오면 애지원(모네의 연못)과 후생관이 있다. 연못을 한바꾸 돌때에는 과자봉지를 들고 돌아야 한다. 오리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인데 새우깡 하나 던져주면 하나 더 달라꼬 주거라꼬 따라 뎅긴다. 연못을 한바꾸 돌고 시장끼가 있으면 분수대 뒷쪽 후생관으로 가서 간단히 배를 채울수도 있다.

 

 대구대학교는 1956년 5월 한국사회사업학교로 설립하였고, 1961년 한국사회사업대학으로 승격되었다. 설립자는 이영식이고, 교훈은 '큰 뜻을 품어라'이다. 1979년 경상북도 경산에 제2캠퍼스를 마련하고 한사()대학으로 개칭하였다가 1982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되면서 대구대학교로 교명을 바꾸었다. 그리스도교 정신에 입각하여 장애인교육의 종합센터화와 복지전문인력 양성 등 복지종합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03년 현재 9개 대학원, 11개 단과대학, 22개 학부, 6개 학과군, 93개 학과(전공)로 구성되어 있다. 부속기관으로, 도서관, 점자도서관, 박물관, 정보통신원, 국제교류교육센터, 비호생활관, 인재양성관, 평생교육원, 산학연협력원, 정신건강상담센터, 기독교교육관, 특수교육·재활과학원 등이 있다. 부설연구기관으로 인문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소, 기초과학연구소, 산업기술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생명과학연구소 등이 있다.

 

개교연도 1956년
구분 사립 종합대학
설립자 이영식
소재지 (대구캠퍼스) 대구 남구 대명동 2288, (경산캠퍼스) 경북 경산시 진량읍 내리리 15
교훈 큰 뜻을 품어라
교목 소나무
교화 백일홍
상징동물 비호
교지 면적 297만 1962㎡
건물연면적 21만 2797㎡

 

대구대학교 홈페이지 : http://www.daegu.ac.kr/

 

 ▼ 대구대학교 캠퍼스 안내도

교정 전체가 아닌, 필요한 범위내에서 일부만 표시한것임.

  ▼ 정문앞에 자리잡은 분수대, 시원한 물줄기를 내뿜고 있다. 연일 33도를 넘나드는 무더운 날씨가 계속된다.  

  ▼ 분수대 뒷편으로 대구대학교 정문이 있다. 정문에서 바로 보이는 본관(성산홀)건물이 꽃탑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다.

 

   ▼ 정문의 좌측에는 큰뜻을 품어라는 구절이 쓰였고 ~

  ▼ 정문의 우측에는 사랑.빛.자유가 씌어있다.

 

 ▼ 대구대학교 본관(성산홀)과 잔디광장 모습 (1)

 

 ▼ 대구대학교 본관(성산홀)과 잔디광장 모습 (2)

 

 

 

▼ 리모델링전의 본관 모습 

 

 

 ▼ 학교의 설립자인 성산 이영식 목사님의 묘소

  ▼ 설립자의 묘소는 본관의 좌측 숲에 위치하고 있다

  ▼ 설립자의 묘소와 비문. 다른 모든 시설물에 비해 묘소의 관리는 조금 허술한 느낌이다. 훌륭한 업적에 비해 오히려 초라한 느낌마저 가져다 준다. 조그만 울타리 하나라도 만들어 주었으면 어떨까?

  ▼ 본관의 우측 옆에 위치한 초대총장 이태영 장로님의 묘소. 설립자의 묘소보다는 관리상태가 조금 나은것 같다.

 

  ▼ 본관 좌측 숲에는 야외유물전시장이 있다.

 

 

  ▼ 아랫것들은 12지신상인가...

 

 

 

 

 

 

 

  ▼ 본관앞에서 중앙도서관 옆을 지나 비호동산 방향으로 가는길에 종합복지관 신축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 종합복지관 공사개요도

지하1층에 지상4층 규모이며, 주용도는 골프관련시설 같다.

  ▼ 삼거리에서 오른쪽이 비호동산과 골프연습장 가는 길이다.

  ▼ 표지판..

  ▼ 학생군사교육관

  ▼ 골프연습장 입구의 맞은편에 서있는 문인상

 

  ▼ 골프연습장 입구에 서있는 무인상

 

  ▼ 골프연습장

 

   ▼ 골프연습장.

  ▼ 골프연습장을 지나면 분수대와 아담한 연못이 있다.

  ▼ 연못을 지나면 비호동산 산책로의 입구가 보이고, 쉼터(정자)가 있다.

 

  ▼ 산책로 입구의 오른쪽에는 4개의 평상 쉼터가 마련되어 있다.

  ▼ 산책로는 부드러운 재질의 목재로이다.

 

 

 

 ▼ 산책로 주변에 설치된 귀여운 팻말

  ▼ 산책로 아래에는 대창천이 흐르고 영천(금호)과 하양쪽의 조망이 쉬원하게 펼쳐진다. 산책로의 길이는 500여미터쯤 될까?

 

 

 

  ▼ 산책로의 한켠에는 경관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 영천 금호방향

 

 

 

 

 

 

 

 

 

 

 

  ▼ 구연정 입구

관리를 위해서 입구가 시건된 상태였다.

 

 

   ▼ 경산 구연정

 

 2002년 2월 14일 경상북도문화재자료 제415호로 지정되었다. 진량면 내리리 금호강변 절벽 중턱에 있는 목조 기와집 정자로 정면 2칸, 측면 2칸의 건물이며 온돌방과 마루로 구성되어 있다. 거북 모양 바위를 파서 기둥을 세우고 지은 정사각형 건물로 정자의 문짝은 떨어져 있다.

이 정자는 대구대학교 캠퍼스 안에 자리잡고 있으며, 조선시대인 1848년(헌종 14) 무렵 직재(直齋) 김익동(金翊東:1793∼1861)이 건립하였다. 김익동은 1819년(순조 19)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며, 저서에 《직재문집(直齋文集)》이 있다. 정자 뒤편 오른쪽 암벽 위에 1973년 옮겨 세운 김익동의 사당이 있다.

금호강이 내려다보이는 암벽 위에 북동향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주변 경관이 매우 좋다. 1973년 무렵 건물의 일부를 보수하였고 벽과 축대의 일부가 시멘트로 개수되었는데, 지금 지붕의 일부 구조도 훼손되어 있다. 건물 상부 구조수법은 지붕을 합각(合閣)으로 처리하기 위한 독특한 구조법을 사용하였고, 방 천장은 우물반자로 처리하였다. 건물 외기도리 위에 합각이 형성되어 용마루의 길이가 짧아지고 처마의 만곡도가 크다. 조선 후기에 전통적 건축 기법으로 주변 경관에 적합하도록 조성한 정자 건물이다.

 

 ▼ 스크랩 사진임.

  ▼ 스크랩 사진임

 

 

 

 ▼ 산책로가 끝나는 지점에는 커다란 느티나무가 서있다.

 

 ▼ 체육시설(농구,테니스)과 놀이시설이 있다.

 

 

  ▼ 인조잔디 미니 축구장(풋살경기장은 따로 있음)

  

 

  ▼ 애지원 입구에 서있는 사각정자쉼터

  ▼ 복지관과 분수대

  ▼ 분수대 앞에 위치한 애지원(모나의 연못)

  ▼ 후생관(분수대)과 연못 사이의 조경시설

  

  ▼ 못가로 외출나온 오리들 ~

 

  ▼ 꽥 ~ 꽥 ~~ 쟈~  이전에 안면있는 사람인데???

  ▼ 후생관과 분수대 ~

  ▼ 분수대에서 흘러내린 물이 ~~도랑을 따라서 ~~

  ▼ 애지원 연못으로 흘러 들어간다.

  ▼ 못 주위에 있는 오골계 닭장

 

 

 

 ▼ 이하 사진은 스크렙 사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