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영의 보금자리
▣ 팔공산 녹색길 숲길/팔공산 녹색길 1코스

팔공산 녹색길 숲길 1코스(도동 측백나무숲 ~ 경북대학교 대구학술림) (2) ehd

by 영영(Young Young) 2020. 4. 1.



▲ 철탑을 지나 6분쯤 급경사 오르막길을 힘들게 올라서면 평광동 갈림길, 이정목이 서있는 마사토봉에 닿는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대암봉 4.3km, 왼쪽으로 꺾어 올라가면 평광동 1.6km, 녹색길은 오른쪽 초례산 4.3km 방향으로 내려간다.



▲ 오른쪽 초례산 방향으로 가기전에 잠시 좌측 평광동 방향으로 몇걸음 올라서면 '마사토봉(418.2m)'이라는 표시판이 나무에 걸어 놓았다.



▲ 마사토봉은 사통팔방 전망이다. 좌측(북쪽) 멀리는 비로봉이 ~~ 이어지는 정면(동쪽)은 환성산이 ~ 그 오른쪽에는 낙타봉과 초례봉까지 ~



▲ 마사토봉에서 7~8분가면 산불조심 안내판을 만나고 ~



▲ 1~2분쯤 뒤에 평상앞에 서있는 경고판 앞을 지나서 ~



▲ 3분뒤에 지상에 돌출된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에 닿는다.



▲ 삼각점(대구 431, 1982 재설)



▲ 삼각점봉에서 100여미터 내려가지 않아 등로 우측에 소나무 한그루가 보인다. 내리막길이라서 주의깊게 보지 않으면 지나치기 쉽다.



▲ 소낭구를 지나 후방 봉우리를 우회하여 삼각점봉에서 8분쯤이면 이정목과 평상이 있는 점동골 갈림길에 닿는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대암봉 5.3km, 오른쪽 내리막길은 점동골 0.9km, 녹색길은 왼쪽 초례산 3.3km방향이다.



▲ 잠시 휴식후에 초례산 방향으로 접어들어 돌아 본 모습이다.



▲ 점동골 갈림길에서 완만한 오르막 능선길을 따라 13~14분쯤 가면 이정표가 서있는 매여동(운암골)갈림길에 닿는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대암봉 6.0km, 오른쪽 내리막길은 매여동(운암골) 1.0km, 녹색길은 왼쪽 초례산 2.6km 방향 오르막길이다. 이곳에서 매여동(운암골) 방향으로 내려가면 옛 은행나무식당 왼쪽계곡(식당에서 봤을때 왼쪽)으로 연결된다.



▲ 초례산 방향으로 좌틀하여 돌아 본 모습이다.



▲ 매여동(운암골)갈림길에서 100~150여미터(2분쯤) 가면 공기돌 바위를 만나고 ~



▲ 공기돌바위를 지나 100여미터쯤(매여동(운암골)갈림길에서 4분쯤) 가면 이정목이 서있는 환성산 갈림길을 만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대암봉 6.2km, 왼쪽 내리막길은 환성산 1.0km, 녹색길은 초례산 2.4km 방향으로 직진한다.



▲ 초례봉으로 직진하기 전에 잠시 좌측 환성산 방향의 새미기재(성령)에 내려갔다가 돌아오기로 한다. 2011년 1월달에 보고 9년만에 다시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진상으로는 감이 안 오지만 성령으로 내려서는 길은 미끄럽고 가파른 내리막길이다.



▲ 100여미터쯤 내려가면 경산시 하양읍 대곡리와 대구시 동구 평광동 당남리를 연결하는 임도가 만나는 성령(새미기재)을 만나게 된다. 좌측 평광동 방향에 차단시설이 보이고 공터 가장자리에 이정목과 안내판 등이 서있다.



▲ 맞은편 환성산 방향에서 돌아 본 성령(새미기재) 모습이다.



▲ 성령에서 초례산 들머리 방향에 이정목과 안내판이 서있다. 이곳에서 평광동 방향으로 녹색길 3코스가 연결된다.



▲ 다시 성령(새미기재) 위 삼거리로 되돌아와 초례산 방향으로 좌틀하여 이동한다.



▲ 좌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환성산 갈림길에서 4~5분뒤 높고 낮은 봉우리 오름길이 시작된다. 로프가 설치된 바위 사잇길로 올라간다.



▲ 봉우리에 오르면 아담하면서 풍치있는 소낭구와 오른쪽 아래 매여동을 내려보는 선돌의 모습이 보인다.



▲ 소낭구 20여미터 후방에는 바위3개가 서로 기대어 서있는데 ~ 반대방향에서 보면 멋진 대포바위의 형상을 보이고 있다.



▲ 대포바위 앞에서 전우방으로 낙타봉과 초례봉이 이어진다.



▲ 남근바위라고도 불리는 바위봉을 돌아 본 모습이다.



▲ 잠시 낙엽쌓인 안부를 지나고 ~



▲ 남근석 바위에서 9~10분쯤 능선길을 따라가면 매여동 갈림길에 닿는다.



▲ 지금까지 온 방향 환성산 1.7km,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매여동 1.5km, 녹색길은 왼쪽으로 꺾어 초례봉 1.7km 방향으로 진행한다.



▲ 왼쪽으로 턴하여 돌아 본 모습이다.



▲ 매여동 갈림길 후방의 마사토 전망봉을 지나 앞에 보이는 봉우리로 올라간다.



▲ 올라서면 30~40여미터 평평한 암반길이 이어지고 ~  돌아보면 아기코끼리 한마리가 서있다.



▲ 암반길을 지나 3분쯤 가면 낙타3봉 이전 마사토봉을 만나고 ~



▲ 낙타3봉중 첫번째 봉우리를 우회하고 마사토봉에서 4분쯤 뒤 중간에 있는 봉에 오르면 낙타봉 정상석(낙타봉, 656m)이 서있다.



▲ 정상석뒤로는 환성산이 뾰족하고 ~ 정상석은 2005년 신서동 아름다운나날 2단지 산사랑회에서 세웠다고 기록하고 있다. 



▲ 낙타봉에서 지나 온 길로 돌아 본 모습이다. 한참 휴식하고 길을 이어간다.



▲ 다음 봉우리에 올라와 정상석이 있는 봉우리를 돌아보고 ~



▲ 다음 봉우리를 향해 올라간다.



▲ 4분뒤 다음 봉우리(대문처럼 버티고 있는 두개의 바위)로 올라와서 지나온 봉우리(정상석 옆 봉우리)의 모습이다.



▲ 대문바위를 지나서 초례봉 방향으로 100여미터 가지 않아 하양 대곡동 갈림길을 만나는데, 이곳이 658m봉으로 대구와 경북의 시도 경계봉이다. 그런데 이곳 이정목이 박살나서 지주는 바닥에 나뒹굴고 각 방향표시는 어느분이 나무에 소중하게 매달아 놓았다.
지금까지 온 방향은 환성산 2.3km, 왼쪽으로 내려가면 대곡리 1.5km, 녹색길은 오른쪽 초례산 정상  1.1km 방향으로 내려간다.



▲ 대곡동 갈림길에서 오른쪽 초례산 방향으로 급경사 내리막길을 로프를 잡고 내려간다. 내려가는 길에 2~3번 왼쪽으로 샛길이 있는데 이 길은 시도경계능선(숙천 및 하양의 장군산 방향)으로 빠지는 길이므로 신경쓰지 말고 내려간다.



▲ 대곡동 갈림길에서 3분쯤 내려가면 이정목이 서있는 얕은 안부에서 내곡동 갈림길을 만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환성산 2.6km, 왼쪽으로 내려가면 내곡동 1.9km, 녹색길은 초례산 정상 0.8km 방향으로 직진하여 올라간다. 왼쪽 내곡동 방향 화살표가 사라지고 없다.



▲ 내곡동 갈림길에서 4분쯤 가면 이정목이 서있는 안부에서 매여동 갈림길을 만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환성산 2.75km,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매여동 1.5km, 녹색길은 초례산 정상 0.65km 방향으로 직진하여 올라간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매여동 방향의 코스를 볼 수 있다.
<매여동 양봉 농장(옛 은행나무식당) 좌우계곡 (2) End > http://blog.daum.net/smirinae/6041377



▲ 매여동 갈림길에서 40~50여미터 올라가면 29번 철탑이 서있는 숙천동 갈림길을 만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환성산 2.8km, 좌측은 숙천동 4km, 녹색길은 초례산 정상 0.6km 방향으로 직진한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숙천 갈림길 방향의 코스를 볼 수 있음
<청천다락원(내곡동 산림욕장) 과 초례봉 등산 (1)>  http://blog.daum.net/smirinae/6041365



▲ 숙천동 갈림길(철탑)에서 50여미터쯤 올라가면 수명을 다한 통나무 벤치 2개가 세월의 흐름을 말하고 있다.



▲ 진행로 우측의 자그만 암반위에 서면 팔공 주능과 환성산, 지나 온 마루금이 눈에 들어온다. 



▲ 철탑(숙천동 갈림길)을 지나 10분쯤 가면 매여동 산림욕장 갈림길을 만난다. 여기서 왕건길과 합류하여 초례산으로 이어진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낙타봉 1.5km,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매여동 산림욕장 2.0km, 녹색길은 왼쪽 초례산 정상 0.3km 방향이다.



▲ 왼쪽 초례산 정상 방향으로 내려서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매여동 산림욕장 갈림길에서 50여미터 후방에 자그만 헬기장이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매여동 삼림욕장(지식과 체험의 숲) 1.8km, 왼쪽으로 내려가면 내곡동 산림욕장 1.6km, 녹색길은 초례산 0.3km 방향으로 직진한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내곡동 산림욕장 방향의 코스를 볼 수 있음
<청천다락원에서 초례봉으로 이어진 2개의 지능선을 따라 ~  > http://blog.daum.net/smirinae/6040745
<청천다락원(내곡동 산림욕장) 과 초례봉 등산 (2) End> http://blog.daum.net/smirinae/6041366



▲ 헬기장에서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3분뒤에 삼각점(대구313 1982재설) 봉을 만나고 ~



▲ 소굴(바위굴)을 지나서 ~



▲ 안부 소나무와 구급함(초례산 4번)을 지나서 ~



▲ 정상석과 왕건길 표석이 자리한 바위봉, 초례산 정상(635.7m)에 도착한다.
초례봉(醮禮峯)은 대구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해발 635.7m의 비교적 낮은 산이다. 정상에 서면 동쪽으로는 하양과 금호 남쪽으로는 경산이 발아래 펼쳐지고 남서쪽으로 대구 시가지가 일부 조망된다. 그리 유명한 산은 아니지만 태조 왕건」드라마로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기도 했다. 또한 초례봉은 서기 927년 팔공산 기슭의 공산전투에서 패한 왕건이 후백제군의 포위망을 뚫고 목숨을 부지한 것에 대해 "왕으로서의 위엄을 갖추고 천지신명에게 제(祭)를 올린 곳이다"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또한 약 1500년전 어씨라는 초부(樵夫:나뭇꾼)가 이 산에 나무하러 갔다가 선녀와 만나 가례(嘉禮 :혼례)를 이루고 이 봉우리에서 초례(전통혼례식)를 치렀다고 해서 초례봉이란 이름이 생겼다고 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곳에서 혼례를 올리면 아들을 낳는다는 전설도 내려오고 있다.




▲ 초례산 정상에서는 사통팔방 멋진 조망을 보여준다. 서쪽으로 매여동, 동쪽으로 숙천동, 북쪽으로 환성산 ~



▲ 동남쪽방향 데크계단을 따라 초례산을 내려간다.



▲ 급내리막길에 미끄러운 마사토길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 정상에서 200미터쯤 내려가면 이정목이 서있는 좁은 삼거리를 만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정상 0.2km, 오른쪽은 매여동 버스종점 2.4km, 왼쪽으로 내려가면 나불지 4.9km, 신서지 4.4km, 동곡지 3.6km 방향이다. 녹색길 1코스는 여기에서 오른쪽 매여동 버스종점 방향으로 내려가 경북대학교 대구학술림이 종점이다. 그렇지만 본인은 지난 1월 30일 대구둘레길 1코스(안심매여길)에서 초례산에서 매여동으로 100% 똑같은 코스로 돌았기에 오늘은 거리는 두배이상 멀지만 나불지로 내려가기로 한다.


이곳에서 매여동 버스종점으로 이어지는 녹색길 1코스는 아래 링크를 참조한다.
<대구둘레길 1코스(안심매여길) (2) end> http://blog.daum.net/smirinae/6041827 



▲ 삼거리에서 왼쪽 나불지 방향에서 돌아 본 모습이다.




▲ 구급함(초례산 5번)과 벤치가 있는 봉우리를 지나고 ~



▲ 거목과 이정목이 서있는 동곡지 갈림길을 만난다. 나불지 방향으로 직진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정상 0.7km, 좌측은 동곡지(안심역 방면) 3.1km, 직진은 나불지 4.4km이다. 왕건길 8코스는 좌측 동곡지 방향이다.



▲ 나불지 방향으로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몇십미터 후방에 휠링로드 이정목을 만나서 ~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0.8km, 좌측은 동내골 2.7km, 직진은 나불지 4.7km방향이다. 나불지 방향으로 직진해서 내려간다. 나불지 방향으로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평상과 국가지점번호(마마 1171 6853)이 있는 쉼터를 지나고 ~



▲ 평상과 안내판(산림욕과 피톤치드)이 있는곳을 지나서 ~



▲ 이정목(초례산 1.3km, 나불지 4.0km) 앞을 지난다.



▲ 100여미터 가서 다시 이정목(초례산 1.4km, 나불지 3.9km) 앞을 지난다.



▲ 로프가 쳐진 급내리막길을 따라 내려가 ~



▲ 구급함(초례산 6번)과 국번(마마 1122 6820)을 만나고 ~



▲ 이정목(초례산 1.8km, 나불지 3.5km, 혁신도시 2.6km) 앞을 지난다.



▲ 나불지 방향으로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이정목과 구급함(초례산 9번)을 만나고 ~  이정목(초례산 정상 1.8km, 나불지 3.3km, 신서지 2.9km)  



▲ 말뚝형 이정목이 서있는 약수터 갈림길을 만나고 ~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정상 2.1km, 왼쪽으로 내려가면 약수터 0.3km, 직진하면 나불지 3.2km



▲ 약수터 갈림길에서 나불지 방향으로 직진해서 평상과 벤치가 있는 쉼터에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로프 2개가 걸린 암반길을 내려간다. 막상 로프가 걸려 있지만 로프잡고 오르내리는 사람은 별로 없다.



▲ 암반을 내려서면 구급함(초례산 7번)과 국번(마마 1059 6785)이 서있다.



▲ 몇걸음 뒤에 숲속휠링로드 안내판(참나무 이야기)과 평상이 있고 잠시 쉬어간다.



▲ 표시가 희미한 약수터 갈림길 이정목 앞을 지나고 ~



▲ 숲속휠링로드 안내판(산불 복원지)앞을 지난다.



▲ 진행로 옆 소나무 아래 평상 앞을 지난다.



▲ 국번(마마 1062 6694) 앞을 지나 ~



▲ 혁신도시 방향의 파노라마 전망 스크린 앞을 지난다.



▲ 정자쉼터 옆에 이정목이 서있고 운동시설이 들어서 있다.



▲ 초례산 정상에서 3.3km지점으로 나불지 1.8lm, 신서지 1.4km 남았다.



▲ 송림아래 야자매트 길을 따라 내려가다가 두번째 운동시설을 만나고 ~



▲ 빨간색 화장실 건물을 지나면 곧바로 이정목이 서있는 4거리 갈림길을 만나고 ~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3.8km, 좌측으로 내려가면 신천골 0.1km,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대구일과학고 0.4km, 나불지 1.5km 방향으로 직진한다.



▲ 이제 목적지인 나불지 못이 가까와 진다. 편안한 송림길을 따라간다.



▲ 이정목이 서있는 신서지, 나불지 갈림길을 만나서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4.3, 야자매트가 깔린 우측길로 가면 나불지 0.9km, 야자매트가 없는 왼쪽길은 신서지 방향이다.  오른쪽 야자매트길을 따라 나불지로 간다.



▲ 노오란 개나리 꽃을 보며 ~



▲ 최근에 운동시설까지 가로등이 새로 설치되었다.



▲ 다시 나타나는 신서지(새론중학교)와 나불지 갈림길에서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4.8km, 왼쪽은 새론중학교 0.2km, 오른쪽은 나불지 0.5km,  오른쪽 나불지 방향으로 진행한다.



▲ 100여미터 가면 다시 이정목이 서있는 삼거리를 만나고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4.9km, 왼쪽은 새론중학교 0.15km, 오른쪽은 나불지 0.4km,  역시 오른쪽 나불지 방향으로 진행한다.



▲ 평상쉼터를 만나고 ~



▲ 숲속휠링로드 나무학습장을 지나서 ~



▲ 최근에 새로 단장한 나불지 못을 만난다.



▲ 나불지 못 입구로 내려가는 길에는 이정목이 서있고 ~  (초례산 5.3km, 안심역 1.8km)



▲ 몇걸음 더가면 초례산 숲길 안내판이 서있다.



▲ 최근 나불지 못이 생태공원으로 재탄생하고 많은 인근 주민들이 찾고 있다.


<수변생태공원으로 재탄생한 나불지(노하지)> http://blog.daum.net/smirinae/6041832


▲ 나불지 못 들머리로 내려가면 주차장과 안내판등이 서있고 ~



▲ 근래에 설치된 초례산 나불지 생태공원 표석 앞에서 팔공산 녹색길 1코스를 마감한다.



▲ 나불지에서 도로로 나오면 바로 나의 보금자리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