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영의 보금자리
▣ 왕건길/5~8구간

■ 팔공산 왕건길 5~8구간 (2) end

by 영영(Young Young) 2020. 3. 21.


▲ 매여종점에서 사방댐쉼터 방향으로 직진하여 7구간을 출발한다.
7구간 가팔환초길은 태조 왕건이 하늘에 제를 올린 곳으로 가산산성, 팔공산, 환성산, 초례산이 한 눈에 들어와 장관을 이루며, 각 산의 앞 글자를 따와 가팔환초길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매여종점에서 초례봉까지 3.3 ㎞코스이다. 매여종점을 출발하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산불감시초소 앞을 지나 매여교를 건너 경북대학교 대구학술림 방향으로 진행한다. 왕건길 조성 초기에는 매여종점에서 이곳까지 오색의 바람개비들이 도로가에 즐비했었는데 지금은 사라지고 없다.



▲ 경북대학교 대구학술림 건물을 지나 탑상골 식당뒤로 7구간의 들머리가 있다.



▲ 들머리 좌측에는 왕건길 표석이 있고 ~



▲ 식당 앞에서 우틀하여 왕건길 안내판과 차량 차단시설을 통과하여 ~



▲ 식당 옆 들머리로 돌아 본 모습이다.




▲ 사방댐으로 가는 길 우측에는 경북대학교 대구학술림 안내판과 초례산 숲길 안내판이 서있다. 안내판에 의하면 여기서 초례산 정상까지는 2.2km, 왕건길 최종 종착지인 안심역까지는 6.7km로 표시하고 있다.



▲ 조금 더 가면 좌측 계곡으로 정자와 벤치등을 갖춘 "사방댐쉼터"가 자리하고 있는데 ~

** 사방댐쉼터(매여동 산림욕장, 경북대학교 대구학술림) 참고자료
ㅇ 매여동(대구학술원)-초례봉-낙타봉-요령봉-능천산-상매동(신서혁신지구) (1)
http://blog.daum.net/smirinae/6040813
ㅇ 나는 자연인이어라(매여동 산림욕장) 
http://blog.daum.net/smirinae/6041730
ㅇ 매여동(경북대학교 학술림) - 초례봉 - 헬기장 - 매여동(경북대학교 학술림)
http://blog.daum.net/smirinae/6040807



▲ 첫번째 목교를 건너지 말고 계속 직진하여 정자(조성초기에는 몇권의 도서를 비치하고 "숲속도서관"으로 이름 붙였지만 지금은 유명무실해짐) 앞을 지나 ~



▲ 두번째 목교 방향으로 가는 길에는 우측, 또는 직진으로 초례산 들머리와 안내판 등이 있지만 무시하고 ~ 



▲ 좌측에 보이는 두번째 목교를 건너간다. 목교 후방에 이정목과 계단이 보인다. 목교를 건너기전 벤치에서 간식하고 한참 쉬어간다. 
*** 이곳 사방댐쉼터에서 곧바로 우측으로 올라가면 초례산에 올라갔다가 동곡지로 가기위해 똑같은 길을 되돌아 내려와야 하기 때문에 왕건길은 계곡(목교) 건너 초례산의 북쪽으로 접근하게 된다. 



▲ 두번째 목교위에서 사방댐쉼터 입구 방향으로 본 모습이다.



▲ 목교를 건너서 살짝 우틀하여 이정목 앞을 지나 목계단으로 올라간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매여종점, 왕건길은 좌측 초례산 정상 2.23km으로 이어진다.



▲ 목계단을 따라 산기슭으로 올라서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진행로 좌측 계곡에는 현대식 농장이 깔끔하게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 사방댐쉼터에서 초례산으로 이어지는 왕건길은 그렇게 총총 걸려있던 표지기나 왕건길 안내판 그 어느것도 거의 보이지 않는다. 꾸준히 이어지는 오르막 능선길에 오래된 통나무의자를 만난다.



▲ 잠시 숨돌릴 편안한 숲길을 만나고 ~



▲ 바위더미를 지나 ~




▲ 오래된 목계단이 간간이 있어 한때 조성된 길이구나 추측이 가지만 이 길이 왕건길이구나 하는것은 전혀 감이 오지 않는 구간이다.



▲ 꾸준히 치고올라 봉우리를 만나고 다시 오르막 고고 ~



▲ 자그만 평상 2개 쉼터를 지나고 ~



▲ 돌길을 따라 올라 ~



▲ 평상쉼터에 도착한다.



▲ 좌측에는 낙타봉과 좌후방의 환성산이 가깝게 보이고 ~



▲ 괴목과 크고작은 바위들이 간간이 홀로길에 말벗이 되어준다.




▲ 큰 바위더미를 만나 좌측으로 돌아간다.



▲ 바위더미를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목계단을 따라 올라 ~



▲ 능선 갈림길인 매환초(매여동/환성산/초례산) 삼거리에 닿는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산림욕장(매여동) 2.0km, 왼쪽은 낙타봉(새미기재/환성산) 1.5km, 왕건길은 오른쪽 초례산 정상 0.3km 방향이다.



▲ 우틀해서 내려오면서 돌아 본 모습이다. 왕건길 표시판도 보인다.



▲ 낙타봉 갈림길에서 40~50미터 가면 이정목이 서있는 헬기장을 만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매여동 산림욕장(지식과 체험의 숲) 1.8km, 왼쪽으로 내려가면 산림욕장(내곡동 방면) 1.6km, 왕건길은 오른쪽 초례산 0.3km 방향이다.



▲ 이정목 앞을 지나 헬기장으로 돌아 본 모습이다.



▲ 잠시 뒤 삼각점 봉을 지나고 ~



▲ 멋진 소나무 안부를 지나 ~



▲ 7구간(매여종점~초례봉)의 종점이자 8구간(초례봉~동곡지)의 시점인 초례산 정상(635.7m)에 닿는다. 정상에는 정상석과 왕건길 표석, 초례산 유래 안내판이 서있고 따뜻한 날씨라 먼저온 일행들이 있어서 사진 찍기에 바쁜 모습이다. 초례산의 유래는 태조 왕건이 이곳에서 승전을 기원하는 제사를 지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또 한편으로는 초부가 선녀와 만나 초례를 지냈다고 하여 초례산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 초례산에는 사통팔방 막힘없는 조망을 보여준다.
하양 진량을 넘어 금호까지, 낙타봉 뒤로 팔공 주능까지 ~



▲ 대구 동구 일원과 수성구 등 ~



▲ 우리 동네 신서동과 각산동을 줌~~



▲ 설치된지 오래되지 않은 데크길을 따라 초례봉을 내려간다.
왕건길 마지막 8구간 구사일생길은 왕건이 적의 추격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곳에 도피해 구사일생으로 살아났다는 말이 전해져 내려오는 길로 초례봉에서 동곡지까지 4.0 ㎞코스이다.



▲ 데크계단을 따라 초례봉을 내려서면서 정상부로 돌아 본 모습이다.



▲ 초례봉에서 초반 하산길은 바위 사잇길로 급경사 마사토길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 초례봉에서 200여미터 내려가면 이정목이 서있는 삼거리를 만나고 ~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정상 0.2km, 오른쪽은 매여동 버스종점 2.4km, 왕건길은 왼쪽 나불지 4.9km, 신서지 4.4km, 동곡지 3.6km 방향이다.



▲ 이정목 앞에서 좌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멋진 소낭구 앞을 지나서 ~



▲ 구급함과 국번(국가지점번호)이 서있는 봉우리를 만나고 ~



▲ 거목과 이정목이 있는 삼거리에서 왕건길은 주능선을 벗어나 좌측으로 꺾어간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정상 0.7km, 직진하여 내려가면 나불지 4.4km, 왕건길은 왼쪽 동곡지(안심역방면) 3.1km 방향이다.


여기에서 휴대폰 밧데리가 방전되었다. 물론 예비 밧데리까지 가져갔는데 그것마저 모두 방전되었다는 말이다. 산행중에 폰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고 트랭글 앱을 작동시키고 블루투스 연결로 음악을 듣다보니 폰 밧데리 부담이 크기는 하다. 결국 GPX기록은 중단되고 음악도 못듣고 다만 사진은 예비로 가져간 캐논 카메라를 이용했다.



▲ 이정목 앞에서 좌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좌) 몇십미터 가면 왕건길 이정목이 서있는 오솔길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  (우) 삼거리로 돌아 본 모습이다.



▲ 조금 더 가면 포토죤 쉼터를 만나고 ~



▲ 800여미터 내려온 초례봉을 담아본다.



▲ 포토죤을 내려가며 돌아 본 모습이다.



▲ 포토죤에서 몇십미터 후방에 대구둘레길과 왕건길 이정목이 서있는 갈림길을 만난다. 초례산에서 안심역까지는 일부 구간만 제외하고 왕건길과 대구둘레길이 일치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매여마을 3.1km, 왼쪽길은 동내골 2.4km, 왕건길은 오른쪽 안심역 4.5km 방향이다. 왕건길 이정목에 의하면 동곡지까지 2.5km 방향이다.



▲ 우틀해서 내려가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암반 내리막길을 지나고 ~



▲ 자그만 바위 앞에 왕건길 안내판 앞을 지나 ~



▲ 로프가 쳐진 급내리막길을 따라 내려가 ~



▲ 평상2개와 지게가 있는 쉼터 앞을 지난다.



▲ 평상 쉼터를 돌아 본 모습이다.



▲ 옆으로 자라는 소낭구를 지나 ~



▲ 이정목과 왕건길 안내판이 서있는 삼거리에서 ~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정상 1.9km, 오른쪽은 혁신도시 2.6km, 왕건길은 동곡지 1.3km 방향으로 직진한다.



▲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통나무 의자를 지나서 ~



▲ 포토죤을 지나 1.0km쯤 내려가면 이정목이 서있는 동승초(동곡지/승방재/초례산) 삼거리를 만난다. 여기서 좌우측 모두 왕건길인데 좌측은 계곡길, 우측(직진)은 능선길이다. 얼마전에 좌측 승방재 방향으로 대구둘레길을 돌았기에 오늘은 우측 능선길을 이용하고자 한다.
ㅇ 대구둘레길 1코스(안심매여길) (1)  http://blog.daum.net/smirinae/6041826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정상 2.0km, 왼쪽은 동곡지(승방재) 2.0km, 오른쪽은 동곡지 방면이다. 오른쪽 능선길로 간다.



▲ 오른쪽(직진)으로 가서 돌아 본 모습이다.



▲ 편안한 송림아래로 ~



▲ 이정목이 서있는 동곡체육시설/쉼터를 만나고 ~



▲ 운동시설 맞은편에 있는 이정목은 초례산 방향의 팔이 떨어져 달아나고 없다. 과거 기록을 살펴보니 초례봉 3.4km라고 표시되어 있었다. 동곡지까지는 0.6km이다.



▲ 잠시 편안한 길을 따르면 ~



▲ 이정목이 서있는 삼거리를 만나고 ~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초례산 정상 3.8km, 오른쪽은 표시가 없지만 중앙공무원연수원 방향인데, 내려가면 사유지 밭으로 길을 막아놓았고, 왕건길은 왼쪽 동곡지 0.2km 방향이다.



▲ 좌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좌틀해서 급내리막길을 내려가면 8구간의 종점이자 왕건길의 최종 목적지인 동곡지에 닿는다.



▲ 동곡지로 내려와 우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왕건길 표석이 자리하고 있다.



▲ 동곡지못은 내상동의 서편 승방골 하단에 위치하여 해방전 착공했으나 완성을 보지 못하고 해방후 누차 시공하여 1961년 준공된 못이다.
ㅇ 동곡지 에코로드 : http://blog.daum.net/smirinae/6041347
ㅇ 초여름의 동곡지 : http://blog.daum.net/smirinae/6041627
ㅇ 동곡지와 동호서당 : http://blog.daum.net/smirinae/6041505


동곡지못에서 왕건길 8구간을 모두 완료하고 부가 코스인 안심역으로 출발한다. 안심역까지는 2.1km이다.




▲ 못 입구에는 동곡지 에코로드 조형물과 초례산 숲길 안내판이 서있다. 동곡지 에코로드는 별도의 안내판은 없지만 2013년도에 4억여원의 예산으로 동곡지 주위를 휴식과 문화공간으로 조성한 곳이다.



▲ 못을 빠져 나오면 삼거리를 만나는데, 대구둘레길 코스인 직진길을 따르면 안심역으로 가는길에 동호유적지구와 동호서당, 황경림나무를 차례로 만날 수 있다. 몇번이나 봤기에 우측으로 턴하여 최단코스를 이용한다.
ㅇ 황경림나무 & 동호유적지구(동호서당, 유구전시장) & 동곡지 에코로드 : 
 1) http://blog.daum.net/smirinae/6041489
 2) http://blog.daum.net/smirinae/6041490



▲ 4거리에서 직진,  이어 만나는 4거리에서 좌회전



▲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본부건물 앞 삼거리에서 직진, 안심역까지 계속 직진이다.



▲ 혁신대로를 만나 직진 횡단보도 건너 경부고속도로 지하도 아래로 통과



▲ 지하도를 통과하여 돌아보면 오른쪽에 왕건길 안내판이 서있고 ~



▲ 건너편에 보이는 안심교회 앞을 지나 ~



▲ 대구선공원길에 서있는 왕건길 표석 앞을 지나서 ~



▲ 최종 목적지인 1호선 안심역에 도착한다.



▲ 삼거리 우측 공터에 대구둘레길 이정목과 1코스 안내판이 서있고 ~



▲ 그 옆에 왕건길 표석이 서있다.



▲ 좌측으로 고개를 돌리면 LG25 상가뒤에 안심역 1번 출구가 보인다.



▲ 왕건길 8구간을 두차례에 걸쳐서 마무리하고 몸은 피곤하지만 상쾌한 기분으로 집으로 향한다.



▲ 위 트랭글 기록은 5구간 출발점인 백안삼거리에서 초례산 지나 구급봉 아래 동곡지 갈림길까지의 기록이다. (밧데리 방전으로 트랭글 기록 중단)






왕건길 참고자료


(사진은 클릭하면 확대됨)








'▣ 왕건길 > 5~8구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공산 왕건길 5~8구간 (1)  (0) 2020.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