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영의 보금자리
▣ 나의사랑/연경지구

연경도약대 → 화담산 → 화담마을 누리길(금호강변) → 학산 → 연경천년나무1단지

by 영영(Young Young) 2019. 9. 25.


19. 9. 20(금)


ㅇ 코 스 : 연경천년나무1단지 부근(출발) → 연경도약대 → 화담산 → 안부4거리(이정표) → 화담마을 누리길(금호강변) → 유니버시아드 아파트 → 학산(가람봉) → 안부4거리 → 연경천년나무1단지 부근(회귀)


ㅇ 시 간 : 2시간 41분 (휴식 포함 총 3시간 34분)


ㅇ 거 리 : 약 10km(삼성 S-healthgps 기준)


ㅇ 왜 (화담산/학봉) 코스 트래킹의 들머리와 날머리를 연경도약대와 천년나무1단지 부근으로 잡았을까?
후일 연경 아이파크와 유웰시티가 입주하면 기 입주를 시작한 천년나무1단지와 더불어 입주민들의 가벼운 산책코스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였다.
나즈막한 산과 화담마을의 강변을 따라가는 트래킹은 부담없는 휠링코스로 좋게 보였다.




▲ 트래킹 코스(구글지도)



▲ 연경천년나무1단지
아파트 인근에 승용을 주차하고 트래킹을 시작한다.



▲ 오늘 산행 트래킹의 들머리인 연경도약대를 찾아간다.
아파트를 나와서 오른쪽으로 꺾어 지묘동 방향 연경아이파크아파트 방향으로 간다.



▲ 앞에 보이는것이 연경지구가 조성되면서 최근에 설치된 인공암벽장이다.
내용을 모르는 사람들은 처음에 벽천 조형물이 아닌가 싶었는데 암벽장이라고 한다. 암벽장이라면 왜 하필 이곳 도로변에 설치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 승용차를 주차시켜 놓은 천년나무1단지 방향으로 돌아본 모습이다. 아파트에서 이곳 인공암벽장까지는 400여미쯤 될것 같다.



▲ 인공암벽장 앞을 지나서 출발점인 천년나무1단지 방향으로 돌아본 모습.  인공 암벽장 주위는 공터로 약간 어수선한 느낌이다.




▲ 인공암벽장에서 200여미터쯤 가면 동화천변에 연경도약대(자연암벽장)가 있는데 도약대 맞은편에 아이파크 아파트가 위치한다. 이 아파트는 2020년 7월 입주예정이다.




▲ 인공암벽장 주변 다리위에서 암벽장으로 내려다 본 파노라마 전경



▲ 인공암벽장 주변 다리위에서 암벽장으로 내려 본 모습. 이 다리는 동화천을 가로질러 지묘동과 연경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이번에 새로 설치된 것이다.
비슷한 장면이 2장씩 반복된것은 이번 트래킹에서 폰카와 캐논카를 경우에 따라 동시에 사용했기 때문이다.




▲ 연경도약대의 우측면 모습이다. 사진상 전주뒤로 산행의 들머리가 된다.




▲ 연경도약대 입구 모습이다.



▲ 연경도약대 앞에서 다리 방향으로 돌아본 모습이다.



▲ 다리에서 지묘동 방향으로 아이파크 아파트가 위치한다.



▲ 도약대 입구 우측 전봇대, 전봇대 뒤로 오늘 산행의 들머리이다.




▲ 전주뒤로 올라와서 들머리 방향으로 돌아본 모습이다.



▲ 조금 더 올라와서 들머리로 돌아본 모습이다.



▲ 연경도약대 입구 우측 전봇대뒤로 들어서서 완만한 오름길을  3~4분쯤 오르다 보면 진행로의 왼쪽으로 전망대 바위가 나타나고 바위에서 내려본 모습이다.




▲ 전망대 바위를 지나서 4분쯤 오르면 통정대부 인천채씨 묘소를 만난다.




▲ 인천채씨 묘소에서 8분쯤 걸으면 경사가 거의 없는 밋밋한 안부를 만나고 오늘 학봉 트래킹 종료후 다시 확인한바 안부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내려가면 천년나무1단지 방향으로 연결된다. 화담산은 이곳에서 직진한다.



▲ 안부에서 오르막길로 몇걸음 옮기면 하얀 페인트 글씨가 있는 나무뒤로 희미한 삼거리를 만나는데, 좌측 사면길은 20여미터 뒤에 위치한 산소로 가는 막다른 길이고 화담산은 오른쪽 오르막길을 따라간다.



▲ 앞 희미한 삼거리에서 오른쪽길로 20여미터 진행하면 왼쪽으로 묘지가 보인다.



▲ 앞 묘소를 지나 5분쯤 가면 작은 오솔길 삼거리를 만나는데 화담산은 왼쪽 오르막길이다. 비교적 길이 뚜렷한 오른쪽 내리막길을 따라가보니 갑자기 길이 흐지부지 없어진다. 다시 삼거리로 원위치하여 오르막길을 따라간다.



▲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꺾어 오름길(화담산 방향)로 들어서서 돌아본 희미한 삼거리 모습



▲ 삼거리에서 오른쪽(내리막길, 화담산 반대방향)으로 꺽어서 본 오름길 방향의 모습



▲ 삼거리에서 화담산 방향의 모습



▲ 화담산 정상

앞 희미한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꺾어서 2분쯤 오르면 별 특징 없는 화담산 정상을 만난다.  정상이라고 해봐야 사방 조망이라곤 없다. 여느곳처럼 어느분이 설치한 통나무의자만이 ~



▲ 코팅지에 허름하게 표시한 정상 표지이지만 붙인 사람의 성의를 느낄수 있다.





▲ 화담산 정상에서 평길로 150여미터(3분쯤)가면 역시 통나무 의자들이 있는 쉼터 삼거리를 만나고 왼쪽으로 가면 파군제 방향, 학봉(가람봉)은 우측으로 꺾어가야 한다.



▲ 화담산을 지나 학봉으로 가기전 삼거리,  위 사진과 같은 지점이다.



▲ 화담산을 지나 학봉으로 가기전 삼거리,  위 사진과 같은 지점이다.  이곳 삼거리 쉼터가 다른곳과 구별되는것은 통소나무의 껍질을 벗겨서 의자를 만든것이 다른곳하고는 구별된다.



▲ 앞 삼거리에서 6~7분쯤 길을 따르면 진행방향의 왼쪽으로 봉무/무태 방향의 전망이 터지는 자리에 위치한 묘소를 만난다. 길을 들기에 따라 이 묘소는 만나지 못하고 지나칠수도 있다.  누군가 이곳에 해먹까지 설치하고 신선놀음을 즐기는 휴식처인 모양인데 행여 쥔장이 계셨더라면 방해가 되었겠다.





▲ 산소를 지나 3분쯤 내려가면 자그만 안부4거리에 닿는다.




▲ 안부4거리에는 유일한 표지목이 서있는데 직진 학봉(가람봉)  400m,  좌측 화담마을 1.7km, 우측 연경교 1.2km로 기록하고 있고,  이곳 4거리에서 왼쪽으로 꺾어서 화담마을 누리길을 찾아가려고 한다.



▲ 화담마을길로 들어서서 돌아본 4거리 모습



▲ 화담마을로 향하는 길은 경사가 급하지 않은 널찍하고 편안한 내리막길 등로




▲ 진행로의 왼쪽으로 묘지도 만나고~




▲ 편안한 길을 8~10분쯤 내려오면 물탱크가 있는 밭을 지나서 진행로는 왼쪽으로 휘어진다.



▲ 물탱크를 지나서 돌아보고 ~



▲ 몇걸음뒤  갈대밭 옆을 지나고 ~



▲ 물탱크를 지나 3분쯤이면 항아리들이 즐비한 가건물을 지나서 ~



▲ 앞쪽에 주택이 보인다.



▲ 물탱크를 지나 5분쯤가면 화담마을의 첫 민가를 만난다.




▲ 앞에서 본 민가를 지나 1~2분쯤 가면 경주이장 현판이 붙은 한옥 재실 건물을 만나고 재실 앞을 지나 곧장 도로를 따라가도 되지만 왼쪽으로 꺾어서 20여미터쯤 가면 금호강 재방을 만나고 금호강변을 따라 간다.



▲ 처음 오는 길이지만 역시 탁원한 선택이다. 도로를 따르는것보다 재실 앞에서 왼쪽으로 꺾어들어 이곳 재방길을 따르는게 훨~~ 운치있네



▲ 맑고 푸르고 시원한 금호강변을 보면 가슴이 활짝 트인다.




▲ 간간이 벤취도 있다.



▲ 400여미터쯤 되는 지나온 재방길을 돌아보고 ~



▲ 재방둑을 지나서 도로와 합류하는곳에 이정목이 서있다.




▲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 직진하면 무태네거리, 왔던방향은 위남마을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 이제 도로를 따라 학산을 오르기 위해 유니버시아드 아파트 방향으로 향한다.  여기서부터 학봉의 들머리가 되는 유니버시아드 1단지까지는 약 600미터 정도가 된다.



▲ 진행로의 오른쪽에 등나무 가든 식당을 만나고 ~



▲ 아스팔트가로는 데크로드가 있어서 금호강을 바라보며 거니는 운치가 있다. 마침 오늘 날씨가 흐려서 다행이다.















▲ 저만치 유니버시아드 1단지 아파트가 보인다.




▲ 아파트 못가서 흰색 3층 건물을 돌아서면 ~




▲ 오리요리전문점 식당 오른쪽으로 계단이 보이고 여기가 학봉의 들머리이다.

이전 화담마을 데크로드가 끝난지점(이정목이 서있던 지점)에서 이곳까지는 약 15분 정도의 거리지만 금호강 모습을 즐기면서 어슬렁 거리며 걸으니 600여미터의 거리를 20분 이상이 소요되었다.


여기서 부터 학봉까지의 코스는 10년전인 2009. 9. 8 이곳에서 학봉까지의 설명 참조. (링크 http://blog.daum.net/smirinae/6040440)












































▲ 학봉에서 화담산(파군재 삼거리 방향) 방향으로 2~3분쯤 내려오면 오른쪽으로 금호강 봉무 방향의 전망이 시원스럽다.




▲ 위 전망 좋은 지점과 거의 같은 지점으로 벤취가 있고 그 아래도 데크계단도 보인다.






▲ 학봉(가람봉) 정상에서 8분쯤 내려오면 안부4거리를 만난다. 




▲ 안부4거리 이곳은 아까 연경도약대에서 출발하여 이곳에 도착하여 직진하여 연경 화담마을로 내려갔었다. 이제는 좌틀하여 연경교 방향으로 계곡길을 따라가고자 한다. 



▲ 연경교 방향으로 들어서서 돌아본 안부 4거리 모습



▲ 널찍하고 경사가 급하지 않은 내리막길을 따라간다.



▲ 안부4거리에서 계곡길로 8분쯤 내려가니 앞쪽으로 개활지가 나타난다.



▲ 몇걸음 앞으로 더 진행하니 큼직한 흙더미와 그 뒤로 아파트가 보이고 ~



▲ 흙더미의 오른쪽으로 앞에 보이는 아파트 방향으로 진행한다.



▲ 아파트 앞에는 대구외곽순환도로 공사현장(학봉터널 및 도로개설을 위한 교각설치)이 보이고 ~




▲ 현장에서 만난 호반건설 공사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도로공사와 더불어 지금 내가 내려온 계곡길로 학봉 들머리길도 내어준다고 한다.




▲ 저쪽 교각이 서있는 지점으로 내려왔다.



▲ ▲ 외곽순환도로 공사가 있는 날머리 부분에서 300여미터(4분쯤) 걸어오면 출발점인 천년나무1단지 아파트 부근으로 돌아온다. ...트래킹중 밤도 줍고~~



▲ 삼성 S-health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