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영의 보금자리
▣ 대구의 산/죽곡산(모암봉)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 죽곡산(모암봉) (1)

by 영영(Young Young) 2011. 9. 16.

ㅇ 일시 : 2011. 9. 14(월)

 

죽곡산(195.8m)은 낙동강과 금호강 합류지점에 대구에서 성주방향 30번 국도를따라 금호강 강창교를 건너 좌측에있는 산으로, 다사.강창 지역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죽곡지구 아파트)가 조성 되면서, 야산이었던 죽곡산은 주민들의 아침운동과 산책코스로 자리잡고 있다. 강창우방타운 뒤에서 오르면 정상을 거쳐 산 한바퀴를 돌아 내려오는 길은 약 5.5km(2시간 소요)로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을 수 있을만큼 험하지 않고 부드러운 송림 숲길이다. 등산로 중간중간에 벤취와 운동시설이 있고 금호강과 낙동강, 대구시의 멋진 조망을 즐길 수 있다.  

 

ㅇ 위치 : 대구 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

ㅇ 코스 : 강창우방타운 - 매곡배수지 -  체육시설  - 죽곡산(모암봉) - 죽곡정수사업소  (왕복)

ㅇ 거리 및 소요시간 : 이번 산책길에는 두개의 GPS를 동시에 사용했는데 서로 약간의 오차가 있었다.
    삼보 CP-100 : 5.68km, 2시간 8분 소요
    큐브랩 : 5.49Km, 2시간 9분 소요

 

▼ 산행트랙(구글지도 GPS) * 클릭하면 좀더 크게 보임

▼ 네이버 지도상 죽곡산(모암봉)의 위치 : 주곡산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 네이버 지도 항공사진.  

▼ 신서동 집에서 승용차를 타고 강창우방타운을 목표로 네비를 돌리니 약 30Km가 나온다. 
강창 삼산타운 정문앞 → 한서 곰빠니아 아파트 정문 앞 → 우측길로 도로 끝지점 좌측에 예본 어린이집 간판이 보인다.

 

▼ 예본 어린이집 녹색 팬스와 강창우방타운 문주 사이에 좁은 계단길이 보인다.

▼ 두 계단길중에 우측의 돌계단은 강창우방타운 105동으로 올라가는 계단이며, 좌측 계단길로 들어선다.

▼ 좌측 계단길 입구 우측 팬스에는 등산로 표지판이 붙어있다.  

▼ 예본어린이집과 강창우방타운 사이의 계단길로 들어서 아파트 뒤로 완만하게 이어진 오솔길 오르막을 따르면 정면으로 철망팬스가 나타나고 등로는 오른쪽으로 휘어진다.

▼ 오솔길의 좌측 철망에는 "등산로"표지판이 붙어있고 ~

▼ 예본어린이집에서 약 100여미터 완만한 오르막길을 따라 밋밋한 봉우리에 올라서면 좌측 5미터 후방에 철탑이 하나 나타나고 철탑 20여미터 뒤로 매곡 배수지 목계단이 보인다.

▼ 목계단 좌측에 매곡배수지 안내판이 서있고 ~

 

▼ 20여미쯤 목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또다른 계단이 나타나고 계단 우측에 매곡배수지 안내판이 서있다.

▼ 매곡배수지 안내판에 의하면 2004.10.12에 준공된 시설로 대구시 중.서.남.북.달서.달성군 지역의 약 50여만 세대의 급수를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 계단을 오르지 않고 왼쪽으로 꺾어 철망을 따라 정상으로 갈 수 있지만 10여미터 목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널따란 운동장 처럼 보이는 매곡 배수지 상단부에 올라서는데, 사각정자, 벤치, 급수대 등 소공원 형태로 시설을 해서 시민들 에게 휴식 공간 으로 제공 하고 있다.

▼ 계단을 올라서면 곧바로 좌측에 정자 1개가 있고 배수지의 후방쪽(산으로 가는길 방향)에도 정자 한개가 보인다.

▼ 인도블럭을 따라 150미터쯤 가서 뒷쪽 사각정자 부근에서 팬스가 트인곳으로 배수지를 빠져 나가 ~

▼ 왼쪽으로 꺾어서 10여미터 가면 오른쪽으로 본격적인 산길 들머리가 나타난다. 들머리의 5미터 안쪽에 철망팬스의 문이 달려있고 그 뒤로 널따란 등산로가 시작된다.

▼ 들머리에서 약 20여미터를 진행하면 등로 좌측으로 벤취 2개를 만나고 ~

▼ 벤취에서 20여미터쯤(들머리에서 약 40~50미터쯤)가면 첫번째 삼거리 이정표를 만난다.

▼ 첫번째 이정표(↑정상 0.9K, ←훼밀리.태성 APT, ↓우방 삼산 APT)
좌측길은 훼밀리.태성 아파트에서 올라오는 길이고 직진하면 정상 방향이다.

 

▼ 삼거리를 지나 조금 경사진 오르막길이 시작되면서 목계단이 나타난다.

▼ 등산로에 가로등이 촘촘히 서있어서 여름철에 야간산책도 좋을듯이 보인다.

▼ 그다지 위험하게 보이지 않는데도 안전을 위해 로프 울타리를 설치해 놓았다.

▼ 첫번째 운동시설 및 쉼터
첫번째 이정표를 지나서 2~3분이면 등로의 우측 자그만 공간에 벤취 4개와 운동기구 2개가 있는 첫번째 운동시설.쉼터에 닿는다. 

▼ 운동시설.쉼터를 지나서 널찍하고 평탄한 길을 따라 간다.

▼ 로프 울타리가 쳐진 나무계단을 따라 완만한 오르막길을 따라 올라간다.

▼ 고바위를 다 올라갈 무렵 10여미터 직전에 진행로 오른쪽에 자그마한 돌탑이 한개 보이고 ~

▼ 돌탑 10여미터 후방에 이정표가 서있는 두번째 삼거리를 만난다.

▼ 두번째 이정표(↑정상 0.4K, ←훼밀리.태성 APT, →체육시설, ↓우방 삼산 APT)
첫 이정표 지난지 10 여분 만에 만나게 되는 이곳 삼거리는 죽곡산의 운동시설 중에는 가장 큰 규모의 운동시설과 쉼터를 갖추고 있다. 두번째 만나는 운동시설.쉼터이다.

 

 

▼ 운동시설.쉼터에서 직진하여 널찍하고 완만한 내리막길을 50여미터 따라가면 등로 오른쪽으로 인동장씨 묘가 있고 ~

▼ 간이화장실
묘를 지나서 평탄한 길을 50여미터 따라가면 등로 우측에 간이 화장실 하나가 보인다.

▼ 세번째 이정표(↑정상 0.2K, ←태성 APT 0.4K, →체육시설, ↓우방 삼산 APT)
조금더 진행하면 세번째 이정표가 서있는 체육시설과 쉼터에 닿는다. 세번째 만나는 운동시설.쉼터이다.

 

 

 

▼ 삼거리
체육시설.쉼터에서 약 20여미터 완만한 오르막길을 따르면 로프 울타리가 쳐진 나무계단길이 시작되고 그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보이는데 나무계단길은 정상으로 직행하는 길이며 우측길은 정상에서 우회하여 내려오면 만나게 되는 길이다. 나무계단길을 따라 직진하여 올라간다.

 

▼ 목책계단
목책계단이 모암봉 직전까지 연결된다. 계단 옆의 일반 등산로를 이용해도 된다.

▼ 계단을 따라 오르는 좌측으로 아파트 단지와 금호강, 계명대 등이 보인다.

 

▼ 모암봉 정상 및 팔각정자
목책계단을 내려서 몇걸음 더 옮기면 팔각정자와 정상 표지석이 서있는 모암봉 정상이다.

▼ 팔각정자와 정상석
올라간 방향에서 보아 정면에 정자가 있고, 오른쪽에 정상석이 있다.

 

▼ 정상석의 좌후방으로 아파트 단지와 세천교 다리가 보이고, 정상석의 우후방으로 계명대, 궁산, 와룡산, 아파트 단지가 보인다.

▼ 정상석의 전면으로는 죽곡정수장 방향으로 내려가는 목책계단과 그 뒤로 금호.낙동강의 합수지점이 보인다.

▼ 정상석의 좌후방의 죽곡지구 아파트 단지 모습

▼ 정상석의 좌후방의 죽곡지구 아파트 단지와 세천교 모습

▼ 정상석 뒷쪽으로 세천교와 강창교 사이의 광경

▼ 정상석 뒷쪽으로 강창교 부근의 모습. 강창교 아래 금호강의 모습과 계명대 뒷산 궁산과 와룡산의 모습이 보인다.

 

▼ 파노라마
정상석 좌후방에서 우후방으로 죽곡지구 아파트단지와 강창교 뒤로 계명대학교와 궁산.와룡산의 모습이 보인다.

▼ 내려가는 목책계단 방향에서 본 모양으로 모암봉 정상은 암반으로 형성된 봉우리이다.

 

▼ 계단을 내려가며 좌측으로 보면 공사중인 아파트 단지가 내려보이고 ~

▼ 강창교 좌측에 계명대학교가 위치하고 강창교의 우측으로는 성서 아파트단지와 성서공단이 들어서 있고, 강창교의 후방 조금 멀리로 우방타워가 보인다. 

 

▼ 하산길 목책계단
올라온 방향에서 보아 정상 오른쪽으로 나무계단이 설치되어 있는데 계단 아래로 좌 금호강과 우 낙동강이 합쳐지는 합수점에 위치한 정수사업소 건물이 눈에 들어온다.
정상에서 목책계단을 따라 공터 전망대에 이르기 까지 끊임없이 멋진 조망이 눈아래 펼쳐진다.

좌 금호강과 우 낙동강이 합쳐지는 합수점에 위치한 정수사업소

▼ 강창교 오른쪽의 성서 아파트 단지와 성서공단의 모습

▼ 강창교와 그 뒤로 궁산, 계명대학교, 와룡산의 모습

▼ 파노라마

사진 좌측에서 우측으로 궁산,계명대학교, 와룡산,강창교, 성서 아파트단지, 성서공단, 우측으로 금호강과 낙동강의 합수지점

 

▼ 정상에서 죽곡정수사업소 방향으로 하산하는 방향에 설치된 목책계단에서는 금호강과 낙동강의 합수지점이 눈아래 보인다. 계단을 따라 내려간다.

 

 

▼ 공터 전망대
나무계단을 따라 내려와 20여미터 직진하면 20평 정도의 공터 전망대를 만난다.
전면으로 성서공단의 전경이 눈에 들어오고, 계대, 금호강등의 전망이 오히려 정상보다 좋은것 같다.
전망대에서 내려보면 좌측으로 아파트 단지가, 정면의 좌측으로는 계대,궁산,와룡산 등, 정면 우측으로는 낙동,금호강의 합수점이 보인다.

 

 

 

 

 

 

 

 

 

▼ 암반길
공터전망대에서 소나무 숲 아래의 널찍한 암반 비탈길을 따라 내려가노라면 왼쪽 아래로 금호강이 흘러간다. 

▼ 삼거리
공터에서 40~50여미터 내려가면 삼거리 갈림길을 만나는데 어느쪽으로 가든지 20~30여미터 후방에서 서로 만나게 된다. 일단 직진한다.

▼ 아카시아 등 잡목 숲
소나무 숲 암반길이 갑자기 오른쪽으로 휘어지면서 아카시아 잡목 숲으로 바뀌고 내리막길이 평지로 바뀐다.

▼ 철망팬스 삼거리(중요한 지점)
아카시아.잡목숲으로 들어서 평탄한 길로 80여미터 가면 오른쪽으로 운동시설이 보이고 죽곡정수사업소(강정취수장) 철망팬스가 쳐진 삼거리를 만난다. 팬스를 따라가는 직진길은 강정마을과 죽곡정수장으로 가는 길이고 강창우방타운으로 하산길은 오른쪽으로 꺾어간다. * (팬스가 쳐진곳으로 직진해서 내려가면 김해김씨 창녕조씨 쌍묘에서 왼쪽은 죽곡1동 방향 하산로가있고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죽곡2동 (강창)유원지 식당가가 나온다)

 

▼ 운동시설.쉼터
삼거리 직전에서 우측으로 보면 운동시설.쉼터가 보인다.

▼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어서 20여미터를 가면 우측에 운동시설.쉼터, 좌측에 자그만 꽃밭이 나타난다. 

▼ 꽃밭 한켠에는 대나무 숲이 있고 벤취도 몇개 놓여있다.

▼ 이 자그마한 꽃동산은 개인이 수년간 정성으로 가꾼 곳이니 훼손하지 말라는 팻말이 서 있다.

 

 

 

 

▼ 운동기구 4개와 벤취가 있는 운동시설.쉼터가 진행로(등산로)를 사이에 두고 꽃밭과 마주하고 있다. 즉 진행방향에서 보아 길의 오른쪽에 운동시설.쉼터가 있다.

 

▼ 운동시설.꽃밭에서 직진하여 20여미터 가면 묘를 만나고 ~

▼ 묘를 지나 널찍하고 편안한 소나무 숲길을 따라 아주 완만한 내리막길을 따라간다.

▼ 물마른 계곡(안부)을 지나면서 등로가 좌측으로 휘어지며 아주 완만히 올라간다.

▼ 등로 왼쪽 아래에 잡목 사이로 죽곡정수사업소 철망팬스와 붉은건물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