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영의 보금자리
▣ 신돌석/화화(火話)

백드래프트(Back Draft)현상

by 영영(Young Young) 2010. 11. 3.

2010. 11. 3(수)  맑음

 

백드래프트 [Backdraft] 

연소에 필요한 산소가 부족하여 훈소상태(燻燒狀態)에 있는 실내에 산소가 갑자기 다량 공급될 때 연소가스가 순간적으로 발화하는 현상. 

백드래프트현상은 화재가 발생한 공간에서 연소에 필요한 산소가 부족할 때 발생한다. 백드래프트는 화염이 폭풍을 동반하여 산소가 유입된 곳으로 갑자기 분출되기 때문에 폭발력 또한 매우 강하다. 주로 지하실이나 폐쇄된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불꽃이 보이지 않고 타들어가는 훈소상태에 접어들며, 일산화탄소와 탄화된 입자, 연기 및 부유물을 포함한 가스가 공간에 축적되게 된다. 이러한 조건에서 건물 내부로 진입하기 위해 문을 열거나 창문을 부수게되면 산소가 갑자기 공급되고 백드래프트 현상이 발생한다.

백드래프트의 징후를 관찰할 수 있는 특징은 연기가 균열된 틈이나 작은 구멍을 통하여 건물 안으로 연기가 빨려 들어가는 현상이 발생된 경우, 화염은 보이지 않으나 창문이나 문이 뜨거운 경우, 유리창의 안쪽으로 타르와 유사한 기름성분의 물질이 흘러내리는 경우, 창문을 통해 보았을 때 건물 내에서 연기가 소용돌이 치고 있는 경우 등이다. 그리고 건물의 내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징후로는 압력의 차이로 인해 공기가 내부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특이한 소리가 들리는 경우, 연기가 건물 내부에서 소용돌이 치거나 맴도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백드래프트 징후가 보일 때 소방관들은 어떻게 화재를 진압하죠?

아마 그 방 안에는 산소부족에 의해 불길이 죽어가 불완전연소가 되는 중이 됩니다 그러므로 아직 연소하지 않은 가연성 가스가 실내에 체류하는데 이 가스는 온도가 높아 위로 상승하는 성질이 있어 불이 난 집의 옥상에 구멍을 뚫어 이 가스를 빼 내 실내 온도를 낮추어 문을 열어도 산소가 들어와도 불이 붙지 않게 해줍니다. 만약 이런게 불가능하면 문의 개방과 동시에 방수를 합니다 문은 되도록 천천히 조금식 열되 그와 동시에 방 안쪽을 향하여 미친듯 물을 퍼붙드시 방수하는거죠 .그러면 산소와 물이 같이 들어와 불이 살아날 시간조차 없이 바로 물에 의해 꺼지니까요 

 

'▣ 신돌석 > 화화(火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상 워크샵  (0) 2011.04.19
자화상  (0) 2011.04.10
2010. 10월 하순  (0) 2010.10.27
경북본부 산행  (0) 2010.09.19
해진뒤 곧바로 범곡리 풍광 ~  (0) 201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