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영의 보금자리
▣ 경산의 산/장군산-낙타봉-환성산-무학산

홀로 아리랑(장군산-낙타봉-환성산-무학산) (1)

by 영영(Young Young) 2009. 5. 12.

ㅇ 일 시 :  2009. 5. 11(월), 가끔 흐림. 날씨 더웠지만 바람이 있어서 쉬원

ㅇ 코 스 : 장군산-낙타봉-성령(새미기재)-환성산-무학산

ㅇ 칼퇴근을 하여 직장 앞에서 김밥 두줄을 사고 부리나게 집으로 와서 커다란 우유병 물통 세개를 가방에 넣고 부랴부랴 대구가톨릭대학교 풋살 경기장 앞에 도착하니9:50경이었다. 등산화를 갈아신고 잠시 앉았다가 10시 정각에 첫번째 코스인 장군산 산행을 시작했다.

ㅇ 대구가톨릭대학교 풋살경기장(테니스장 옆)에서 장군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산행여정을 볼 수 있다.

▼ 장군산 입구의 이정표

대구가톨릭대학교 재활용창고 아랫쪽에 등산로 입구가 위치한다.

▼ 장군산 등산로는 산책하기에 편안한 코스로 정상까지 2번 정도의 급경사 오름길이 있다.

▼ 진행방향 왼쪽으로 샘터가 있다. 샘터는 인위적으로 만든 샘인데, 물이 있는적은 거의 없다.

▼ 샘터를 지나면 경사가 조금 높아지고 경일대. 부호리 방향 갈림길에 도착한다.

▼ 우회로 갈림길

여기서 부터 장군산 정상까지 산불로 피해를 입었다.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 제2체육시설

▼ 장군산 정상석

▼ 장군산 정상이 제1체육시설이다.

▼ 장군산에서 내려와 맞은편 봉우리로 향한다.

여기서 부터 대곡리 갈림길 까지 산행여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좀더 자세하게 알수있다.

▼ 장군산 서편 맞은편 봉우리로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다. 오른쪽으로 환성산이 보인다.

▼ 등로 오른쪽에 돌무지가 있는데 나도 하나 올려놓고 간다.

▼ 돌무지 앞에서는 지나온 장군봉이 되돌아 보이고 ~

▼ 진행방향 왼쪽으로 하양과 진량이 내려보이지만 황사현상으로 희미하다.

▼ 능선의 오른쪽이 아닌 왼쪽으로 하양 부호.남하리 쪽이 보인다.

▼ 삼각점봉

장군산에서 보아서 서쪽으로 바로 보이던 산이다

▼ 삼각점봉에서 다음 봉우리가 눈에 들어온다.

▼ 다음 봉우리의 오른쪽으로는 환성산과 대곡리 마을이 눈에 들어온다.

▼ 삼각점봉에서 내려오는길은 바위길이 있고, 거의 다 내려온 지점에 오른쪽 대곡리로 빠지는 작은 소로가 있다.

▼ 대곡리 갈림길을 지나서 서서히 다음 봉우리로 경사가 높아지기 시작하고 다음 봉우리로 향하는 진행방향 왼쪽으로 경산시민운동장이 보인다.

▼ 삼각점봉에서 가고있는 다음 봉우리(마사토 봉우리)의 모습

▼ 마사토 봉우리 도착

마사토 봉우리에는 하양 남하.부호리쪽에서 올라오는 길이 있다.

▼ 환성산은 진행방향에서 오른쪽으로 간다.

▼ 마사토 봉우리에서는 조망이 녹음으로 막혀있고, 올라온 하양읍 소재지 방면(삼각점봉)이 일부 내려보인다.

▼ 마사토 봉우리를 지나면 편안한 오솔길이 이어진다. 녹음이 져서 주변 조망이 별로 없지만 전망바위에서는 오른쪽으로 대곡리 방향이 트인다.

▼ 등로에 드러눕다가 만 소낭구

▼ 능선 갈림길

완경사의 오르내림길을 걷다보면 능선 삼거리에 도착하는데 이곳이 두번째로 대곡리로 내려서는 갈림길이다.

이곳 좌표는 위도 35-55-00, 경도 128-45-41, 고도 498미터(HDOP0.9)이다

약 한달전인 4.3일날 이곳까지 왔다가 오른쪽 대곡리로 하산한 일이 있다.

▼ 오늘은 능선삼거리(대곡리 갈림길)에서 왼쪽 환성산을 향해서 힘차게 출발.

▼ 능선 삼거리에서 150여미터 진행하면 작은 봉우리 등로의 오른쪽 소나무 옆에 사각형 시멘트 구조물이 눈에 띈다.

▼ 키 60cm정도 되는 직사각형 시멘트에 매직으로 329라고 표기해 놓았다. 무슨 뜻일까? 궁금해서 이곳 고도를 보았다. GPS고도는 514m(HDOP0.8)였다.

▼ 진행방향의 오른쪽으로는 가끔씩 환성산이 얼굴을 내민다.

▼ 바위옆을 지나서 ~

▼ 숙천(청천) 갈림길 도착

갈림길에는 몇개의 시그널이 달려있는데 왼쪽은 대구 숙천(하양 청천)방향이고 환성산은 오른쪽으로 간다.

이곳 좌표는 위도 35-54-52, 경도 128-45-23, 고도 528m(HDOP1.1)이다.

▼ 어느분이 친절하게도 시그널에 표시를 해 두었다. 조그마한 일이지만 큰 도움이 된다.

▼ 숙천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100여미터 진행하면 바위 봉우리에 도착한다. 일명 이곳을 "대학봉"이라고도 부른다

동서남북이 다 트여있는 조망이 좋은곳이다. 진행방향 북동쪽으로는 환성산이 보이고, 동쪽으로는 교회와 마을이, 서쪽(왼쪽)으로는 멀리 대구스타디움이 보인다.

이곳 좌표는 위도 35-54-54, 경도 128-45-22, 고도 527m(HDOP1.1)이다.

▼ 골 아랫쪽에 청천다락원(기도원)의 십자가와 숙천 마을이 보인다.

▼ 진행할 방향의 철탑(사진 왼쪽)과 그 뒤로 보이는 651m봉

▼ 장군산에서 출발하여 이곳까지 지나온 능선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 바위 봉우리에서 다음 봉우리 방향을 바라보면 바위위에 십자가가 보인다.

▼ 전망이 좋은 대학봉에서 바윗길을 잠시 내려가다가 몇걸음 올라서면 ~

▼ 요상하게 생긴 바위가 있고 ~

▼ 그 뒤에 바위위에 십자가가 서있다.

▼ 십자가 아래로 기도원(청천다락원)과 숙천마을이 내려보인다.

▼ 지나온 봉우리(대학봉)의 모습

▼ 줌~~~~ 지나온 대학봉

▼ 소낭구 앞 갈림길

십자가 바위를 지나서 작은 바위길과 오솔길을 따라 내려가면 소나무앞 갈림길을 만난다. 왼쪽은 급격하게 떨어지는 길이고 오른쪽 작은 봉우리로 진행한다.

이곳 좌표는 35-55-03, 경도 128-45-05이다.

▼ 철탑지점 도착

이제 막 완공한 철탑인갑다. 아직 명찰도 안 달았다. 산사태 방지를 위해서 바닥에는 소나무를 식재해 놓았다.

▼ 철탑의 아랫쪽으로 숙천(대구시 동구 내곡동)마을과 SK저유소 물류센터가 내려 보인다.

▼ 진행할 봉우리(651m봉)

▼ 초래봉 갈림 봉우리 도착

방금전 철탑에서 바라본 봉우리가 이곳 초례봉 갈림길 봉우리다. 초례봉 방향은 아래 사진 지점 이전에서 왼쪽으로 난 길을 따라가야 한다.

좌표는 위도 35-55-15, 경도 128-44-45, 고도 655m(HDOP1.0)이다. 이곳에서는 낙타봉이 코앞에 보인다.

▼ 지나온 능선, 방금전 지나온 철탑이 바로 뒤로 보인다.

▼ 초래봉 갈림 봉우리에서 낙타봉을 바라본 모습

▼ 초래봉 갈림 봉우리에서 낙타봉으로 가기 직전 등로변 바위

▼ 삼봉중에 중간 봉우리에 낙타봉 정상석이 있다.

▼ 정상석이 있는 중간 봉우리

▼ 낙타봉에서 되돌아본 초례봉 갈림길이 있는 봉우리

▼ 하양 대곡리와 그 뒤로 채석장(쌍마산업)이 보인다.

▼ 낙타3봉 바위들 모습

▼ 낙타봉 정상석

이곳 좌표는 위도 35-55-21, 경도 128-44-38, 고도 661m(HDOP1.0)이다.

표지석에 나온 높이와는 5m정도의 오차가 있다.

▼ 낙타봉에서 진행할 마사토 봉우리

▼ 낙타봉 다음 마사토 봉우리

좌표 위도 35-55-27, 경도 128-44-31, 고도 638m(HDOP1.0)이다

▼ 마사토 봉우리에서 되돌아본 낙타봉

▼ 마사토 봉우리에서 돌길을 따라 진행

▼ 마사토 봉우리에서 100여미터 진행하면 ~

▼ 능선 삼거리 도착

이곳 좌표는 위도 35-55-28, 경도 128-44-30, 고도 636m(HDOP0.9)이다.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 아기자기한 바위길을 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