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둘레길 11코스(마비정정대길)
■ 대구둘레길 11코스
ㅇ 지난 3월 2일 10코스(대곡마비정길)에 이어 11코스를 이어간다. 11코스는 산과 임도로 이루어진 조용한 길로, 도심과 떨어져 일상 생활 산책로와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만나는 사람도 없고 혼자서 사색하며 운동할 수 있는 코스이다.
ㅇ 이정목에 표시된 거리가 몇군데나 실제보다 짧다가 다시 늘었다가 하여 거리를 전혀 신뢰할 수 없는 지점이 다른 코스에 비해서 유별나게 많았고, 이정목과 둘레길 안내판이 훼손되어 방치된곳도 있었다.
■ 일자 : 2020. 3. 5(목), 날씨 맑음, 포근 쌀쌀(?)
■ 코스 : 마비정벽화마을 - 농촌체험전시장 - 비슬산 종주능선 - 정대/화원 임도 - 정대숲
■ 거리 : 7.5km (트랭글 기준)
■ 시간 : 2시간 26분
■ 참고 & 추천
NAVER 블로그 "Sheenbee의 느린 걸음 이야기"
대구둘레길 11코스(마비정정대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heenbee&logNo=221528283021
깔끔한 사진(확대가능), 세세한 설명 등 더이상 말이 필요 없을 정도의 완벽한 후기를 볼 수 있다.
■ 코스 간략정리
ㅇ 공식거리 및 예상시간(대구시 홈페이지 기준)은 마비정벽화마을(대구 달성군 본리리 1352)에서 정대숲(대구시 달성군 가창면 정대리 615-2)까지 약 6.8km, 4시간이 소요된다.
ㅇ 마비정 누리길 2구간을 따라 이어지는 등산로 숲길을 따라 걷는다.
ㅇ 임도 신설 공사로 아름다운 능선이 잘려나간 안타까운 모습도 볼 수 있다.
ㅇ 숲길을 걷다 보면 도원동 시가지가 한 눈에 잘 나타나는것을 볼 수 있다.
▲ 11코스 관련 사이트 : 대구 둘레길 참고 홈페이지 : 대구광역시 분야별(문화/관광/체육)
http://www.daegu.go.kr/cts/index.do?menu_id=00934011
▲ 11코스 지도
http://ebook.daegu.go.kr/Viewer/ZXXGV1Q8E6C5/11
▲ 11코스의 시점인 "마비정 벽화마을" 로 가기위해 1호선 "각산역"을 출발하여, 1호선 종점인 "설화명곡역"에서 하차하여 7번 출구로 나와 "명곡지구앞" 버스 승강장에서 40여분을 기다려 달성2번을 환승하여 마비정 벽화마을로 간다.
▲ 마비정 벽화마을 입구의 달성2번 종점에서 하차하여 대구둘레길 11코스를 시작한다. 이곳은 버스종점이자 공용주차장이기도 하다.
▲ (좌) 버스 승강장 맞은편이 말 조형물과 화장실이 있는 공용주차장이다. (우) 승강장 뒤로 개미모양의 말형상을 필두로 마을안으로 벽화길이 시작된다.
▲ "내고장 마비정" 표석 뒤로 길을 따라 가벽을 세워 벽화를 그려 놓았다. 벽화 앞에 장독, 기와지붕, 평상, 절구 등의 실물도 놓여있다.
▲ 옛 시절 초가지붕 생활의 단면이다. 방에서는 아이들이 문을 열고 밖을 내다보고 부엌에서는 어머니가 식사를 준비중이다. 평상에는 콩나물 시루가 있고 시렁에는 메주가 주렁주렁 달려있다.
▲ 주차장(마을입구)을 지나와서 돌아 본 모습이다.
이곳 주차장을 비롯 마비정 벽화마을에 대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blog.daum.net/smirinae/6041842
마비정 벽화마을에 대한 소개는 위 링크를 참조하고 둘레길로 이어지는 코스만 간략간략 설명하기로 한다.
▲ 가벽 벽화를 지나면 벽화를 그린 "이재도" 작가에 대한 소개와 SBS TV 방영(런닝맨) 홍보물 등을 지나면 "마비정 벽화마을 안내도"와 "달성 마비정 누리길 안내판"이 서있다. 벽화마을에는 벽화를 23개 테마로 시계방향으로 순번을 붙여 안내하고 있고, 마비정 누리길은 마을을 중심으로 3구간으로 구분하여 조성되어 있다.
▲ 주차장에서 100여미터 가지 않아 이정목과 연리지 나무가 있는 삼거리를 만난다. 둘레길은 오른쪽으로 이어진다. 10코스는 직진방향에서 내려와 여기서 좌틀한다.
▲ (좌) 삼거리에서 오른쪽 진행 방향의 모습이다. 이정목과 비슬산 둘레길 11-9번이 서있다. (우) 주차장 방향에서 올라 온 길은 남평문씨세거지 2.9km, 직진하면 대구수목원 4.6km, 삼필봉 1.7km, 둘레길은 오른쪽 화원자연휴양림 1.5km 방향이다.
▲ 우틀하여 돌아 본 모습이다.
▲ 우틀하여 50여미터 가면 이정목 없는 삼거리를 만난다.
▲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턴하면 평상2개가 놓인 쉼터가 있고 ~
▲ 쉼터 왼쪽에 둘레길 안내판이 보인다.
▲ 대구둘레길 제11코스 마비정대길 안내판이다. 11코스는 약 7km 정도의 숲길과 임도길이다.
▲ 둘레길 안내판 앞을 지나 몇걸음 옮기면 마비정 벽화마을의 핵심처인 "농촌체험전시장" 건물이 있고 둘레길은 건물 오른쪽으로 이어진다.
▲ 체험전시장 오른쪽 도로가에 이정목이 서있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삼필봉 1.75km, 둘레길은 남평문씨세거지 2.95km, 화원자연휴양림 1.45km 방향이다. (비슬산둘레길 표시만 있을뿐 대구둘레길 표시는 없다)
▲ 이정목 앞을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몇걸음 가지않아 도로가 휘어지는 지점에 또하나 이정목이 서있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삼필봉 1.8km, 둘레길은 화원자연휴양림 1.4km 방향이다. 이정목은 있지만 갈림길은 아니다.
▲ 이정목 앞을 지나 잠시 조롱박 터널을 지난다. (철이 아니라 조롱박은 없지만~)
▲ 농촌체험전시장에서 시멘트 농로길을 따라 70~80여미터 가면 "인흥자남세가" 표석앞을 지나고 ~
▲ 표석 앞에서 마비정벽화마을을 되돌아 본다.
▲ (좌) "인흥자남세가" 표석 맞은편에는 비슬산둘레길 11-10번이 서있고 ~ (우) 좀 더 가면 농작물 주의판이 서있다.
▲ 마비정마을을 나와 400여미터 가면 도로가 휘어지는 지점에 마비정벽화마을을 알리는 조형물(포토죤)이 서있다.
▲ (좌) 조형물 뒤 작은 공터에 벤치가 놓여있고 ~ (우) 공터 앞 도로 좌우에 이정목이 서있다.
▲ 도로 우측에는 비슬산둘레길 이정목과 마비정 누리길 안내판이 서있고 ~
▲ (좌) 마비정벽화마을에서 0.4km 지점으로, 비슬산 둘레길은 직진하여 화원자연휴양림 1.4km 방향이다. (우) 현재의 위치가 마비정 누리길 2구간과 3구간이 갈라지는 지점으로 2구간은 자연휴양림 방향으로 향하고 3구간이 대구둘레길과 같이 간다.
▲ 도로 좌측에는 대구둘레길 이정목이 서있다.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0.5km지점으로 둘레길은 왼쪽 정대숲 6.3km 방향 산길로 올라간다.
▲ 산길로 올라서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산길을 따라 100여미터 올라가다가 이정목이 서있는 사거리를 만나서 계단길을 따라 직진한다.
▲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0.6km지점으로 둘레길은 정대숲 6.2km 방향으로 직진한다.
▲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사진이 희미하게 찍혀서 그렇지만 자그만 코팅지를 자세히 보면 "대구둘레길 삼등공신"이라고 표기되어 있고 설마 공신 인형이 포승줄에 묶여 있는것은 아니겠지 ? 그런데 왼쪽 하트무늬의 빨간 리본은 둘레길 4구간중에 두어군데서 본적이 있다.
▲ 몇걸을 뒤에는 의자에 앉아있는 인형을 만나는데, 인형의 배에 그려진 얼굴이 4구간에서 보았던 리본에도 그려져 있었다.
▲ 꾸준히 이어지는 오르막길에 원목 계단이 띄엄띄엄 길게 놓여있다.
▲ 오르막길이 한고비 끝날쯤에 진행로 우측에 산소를 만나고 ~
▲ 산소를 지나 50~60여미터 가면 이정목을 만나고 ~
▲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1.3km지점으로 오른쪽에 사면길이 있고 둘레길은 정대숲 5.5km 방향으로 직진한다.
▲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오르막길은 꾸준히 이어진고 ~
▲ 이정목 없는 오솔길 갈림길에서 오른쪽 계단따라 오른다.
▲ 50여미터쯤 가면 삼거리에서 이정목을 만나고 ~
▲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1.7km지점으로 둘레길은 왼쪽 정대숲 5.1km 방향으로 계단따라 올라간다.
▲ 돌아 본 모습이다.
▲ 큼직한 나홀로 바위를 만나고 ~
▲ 바위에 무슨 글자가 새겨 있는데 下山 두글자는 뚜렷하고 앞에 글자는 식별이 어렵다.
▲ 돌아서서 본 모습이다. 잡목이 바위를 휘두르고 있다.
▲ 잠시 거목들이 눈에 띄고 ~
▲ 이정목이 서있다.
▲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2.2km지점으로 둘레길은 정대숲 4.6km 방향으로 계속 직진이다.
▲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벤취와 이정목 2개가 서있는 갈림길을 만난다. 둘레길은 오른쪽 방향이다.
▲ 앞쪽 비슬산둘레길 이정목에 의하면,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1.5km지점으로 좌측길은 청룡산 3.4km, 앞산 8.8km, 둘레길은 오른쪽 용연사 1.6km 방향이다.
▲ 뒷쪽 마비정누리길 이정목에 의하면, 둘레길은 오른쪽 가창정대리 3.5km 방향이다.
* 이정목의 거리는 실제와는 어느정도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정대리(송정교 앞)까지 4.5km의 거리가 1km이상 짧게 표시되어 있다.
▲ 우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여기서부터 대구둘레길, 마비정누리길 코스에 비슬산둘레길 코스가 합쳐서 비슬산 방향으로 같이 간다.
▲ 비슬산둘레길 1-15-59(청룡산 3.5km, 비슬산 7.6km)와 비슬산둘레길 1-15-58(청룡산 3.7km, 비슬산 7.4km)을 차례로 만나고 ~
▲ 봉우리 앞에서 이정목을 만난다. 봉우리로 오르지 않고 우측 사면길을 따라 간다.
▲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3.1km지점으로 둘레길은 가창 정대리 2.8km 방향이다.
* 이정목의 거리는 실제와는 어느정도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정대리(송정교 앞)까지 4.0km의 거리가 1.2km이상 짧게 표시되어 있다.
▲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야트막한 계곡에 옹달샘이 보이고 ~
▲ 좌후방에 이정목이 서있다.
▲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2.9km지점으로 둘레길은 오른쪽 정대숲 3.9km 방향이다. 이곳 이정목의 정대숲 방향 거리는 바르게 표시되어 있다.
▲ 이정목 좌편에 비슬산둘레길 1-15-57(청룡산 3.9km, 비슬산 7.2km)가 서있다. 방금전 봉우리 앞 갈림길에서 헤어졌던 비슬산 둘레길 코스가 여기에서 다시 합쳐서 간다.
▲ 우상단으로 올라서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넘어져 있는 비슬산둘레길 1-15-56(청룡산 4.1km, 비슬산 7.0km)을 지나서 ~
▲ 팔 부러진 이정목을 만난다.
▲ 마비정 벽화마을에서 3.2km지점으로 둘레길은 정대숲 3.6km 방향으로 계속 직진해서 올라간다.
▲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각종 안내판이나 이정목 등이 시간이 흘러 자연훼손 되거나 멧되지 등에 부딪쳐서 훼손되는 경우가 있지만 가장 흔한 경우가 사람이 고의훼손 하는것이다. 앞에서 만난 비슬산 둘레길 표시판이나 이곳 이정목이 연이어 파손된것을 보면 어떻게 파손되었는지 과히 짐작이 간다. (무슨 심통일까?)
▲ 벤치2개가 있는 곳에서 비슬산둘레길 1-15-55(청룡산 4.3km, 비슬산 6.8km)을 만나고 ~
▲ 돌아 본 모습이다.
▲ 바위더미를 지나서 올라간다.
▲ 비슬산둘레길 1-15-54(청룡산 4.5km, 비슬산 6.5km), 비슬산둘레길 1-15-53(청룡산 4.7km, 비슬산 6.4km)을 차례로 만나고 ~
▲ 53번 표시판 후방에 자그만 공터 봉우리가 있다.
▲ 봉우리를 지나면서 목계단 급내리막길이 시작되고 ~
▲ 비슬산둘레길 1-15-52(청룡산 4.9km, 비슬산 6.2km)을 만나고 ~
▲ 낙엽이 많이 쌓여서 조금 미끄러운 내리막길에 비슬산둘레길 1-15-51(청룡산 5.1km, 비슬산 6.km)을 만나고 ~
▲ 전방 아래에 임도가 나타난다.
▲ 임도로 내려서기 전 임도의 오른쪽을 보면 임도의 끝이 보이고 이정목과 안내판이 서있다.
▲ 임도로 내려서는 길목에 이정목이 서있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청룡산 4.9km, 앞산 10.3km, 오른쪽은 비슬산 6.2km, 용문사 1.5km, 둘레길은 왼쪽 가창 정대리 2.3km 방향이다. 둘레길 표시판이 이정목 기둥위에 올려져 있다.
▲ 임도의 오른쪽 끝에도 이정목과 안내판이 서있다.
▲ (좌) 마비정누리길 2구간 이정목이다. 임도길은 대구미술광장 3.4km 방향이고, 좌측길은 마비정벽화마을 3.6km, 화원자연휴양림 2.13km 방향이다. (우) 비슬산 자전거길 안내판이다.
▲ 임도 방향으로 접어들어 돌아 본 모습이다. 정대마을까지 임도를 따라 내려간다.
▲ 가파르지 않은 비포장 임도길을 따라 내려가다가 ~
▲ 이정목을 만난다.
▲ 마비정벽화마을 4.6km지점으로, 둘레길은 정대숲 2.2km 방향 임도길을 따라간다.
▲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비포장이 포장도로로 잠시 바뀌고 ~
▲ 고속도로처럼 시원한 비포장길이 잠시 이어진다.
▲ 다리를 건너고 ~
▲ 차량 차단봉을 지나서 ~
▲ 집은 보이지 않고 대문만 있는 맞은편에 임도시설 안내판이 서있다. 임도의 거리는 1.65km이다.
▲ 대나무 가로수길을 지나면 ~
▲ 저만치 정대리 마을이 보인다.
▲ 넓은 잔디마당의 농가 앞을 지나 ~ 계곡가에 멋지게 자리잡은 독가촌 앞을 지난다.
▲ 임도가 끝나고 마을이 시작되는 길목에 이정목이 서있고 ~
▲ 이정목 앞에서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니 그야말로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주택 몇채가 산기슭에 자리잡고 있다.
▲ 마을로 내려서는 길목에는 좌우 두개의 이정목이 서있다.
▲ (좌) 지금까지 온 방향은 비슬산정상 2.1km, 가창임도(종점) 2.2km, 둘레길은 오른쪽 대구미술광장 1.2km 방향이다. (우) 지금까지 온 방향 마비정 벽화마을 6.0km만 표시되어 있다.
▲ 이정목 앞을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마을로 들어서면 인상적인 소나무 한그루가 가장먼저 눈에 들어온다.
▲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신비로운 자주빛 구름에 쌓인집 자운재(紫雲齋)는 재실일까? 그냥 일반주택일까? 표석을 보고도 정작 중요한 집은 확인하지 못하고 간다.
▲ 마을을 빠져나와 돌아 본 모습이다. 오래된 느티나무도 옛 정감을 가져준다.
▲ 야생화분경원을 지나고 ~
▲ 전방에 초소와 도로가 보인다.
▲ 삼거리 좀 더 가까이 ~
▲ 좌측 상수원보후 초소 앞에 이정목이 서있고 ~
▲ 지금까지 온 방향은 마비정벽화마을 6.8km, 가창임도(종점) 2.5km, 둘레길은 왼쪽 대구미술광장 0.9km 방향이다.
▲ 삼거리 우측에는 정대2리 초곡마을 안내판과 마비정누리길 안내판이 서있다.
▲ 방금 지나온 방향이 정대2리 초곡마을이고, 이곳이 정대리가 마비정 누리길 2구간의 끝지점이다.
▲ 도로건너 삼거리의 중앙에 둘레길 안내판이 서있다.
▲ 대구둘레길 제12구간 정대우록길 안내판이다. 안내판 앞에서 11코스를 마감한다.
▲ 도로건너 둘레길 안내판 앞에서 지나 온 방향으로 돌아 본 모습이다.
▲ 삼거리에서 좌틀하여 송정교를 건너가면 12코스가 시작된다.
▲ 삼거리에서 우틀하여 도로건너 승강장 앞을 지나 30~40여미터 가면 "정대숲"을 만날 수 있다.
▲ "정대숲"표석이 서있는 정대숲 입구의 모습이다.
▲ 시내버스 시간이 거의 다되어 정대숲 입구까지만 갔다가 승강장 앞으로 되돌아 온다. 잠시뒤 정대숲 승강장에서 가창2번 버스를 타고 ~
▲ 대구중앙고등학교 승강장에서 급행5번을 환승하여 귀가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