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둘레길 4코스
ㅇ 지난 2월 6일 대구둘레길 2코스에 이어 오늘 3~4코스를 돌아본다. 4코스는 6.5km로 거리가 짧을뿐 아니라, 오르막이 거의 없어서 체력적인 부담이 없는 구간이다.
ㅇ 파군재삼거리에서 산길로 접어들어 얼마쯤 가면 위남마을 갈림길을 만나는데 이곳 이정목을 따라 우틀해서 무태네거리 방향으로 4분쯤 가면 "연경진입도로" 공사로 산허리를 잘라 놓았기에 더이상 진행이 불가하다. 그럼에도 현재 이정목에서는 아무런 설명도 조치도 없다. 어쨋든 위남마을 갈림길에서 무태네거리 방향으로 가지말고 위남마을 방향으로 가야한다.
ㅇ 위남마을과 화담마을 사이의 금호강변을 따라 가는길이 협소하고 낭떠러지길이라 주의가 필요하고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시설보강이 필요해 보인다.
ㅇ 이정목 표시가 4코스(공산무태길)가 아닌 5코스(무태팔달길)로 오기된 곳이 상당히 많다. 정비되어야 할 부분이다.
■ 일자 : 2020. 2. 14(금), 날씨 흐림, 미세먼지 심함
■ 코스 : 공산주민센터 - 위남마을 - 화담마을 - 유니버시아드아파트 - 무태네거리
■ 거리 : 7.6km (트랭글 기준)
■ 시간 : 2시간 19분
■ 참고 & 추천
NAVER 블로그 "Sheenbee의 느린 걸음 이야기"
대구 둘레길 4코스(공산무태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heenbee&logNo=221440083712
깔끔한 사진(확대가능), 세세한 설명 등 더이상 말이 필요 없을 정도의 완벽한 후기를 볼 수 있다
▲ 4코스 관련 사이트 : 대구 둘레길 참고 홈페이지 : 대구광역시 분야별(문화/관광/체육)
http://www.daegu.go.kr/cts/index.do?menu_id=00934004
▲ 4코스 지도
http://ebook.daegu.go.kr/Viewer/ZXXGV1Q8E6C5/1
▲ 공산주민센터 앞에서 대구둘레길 4코스를 시작한다. 공산주민센터는 대구시 동구 지묘동 269-1에 위치한다.
▲ 공산주민센터에서 오른쪽(동쪽)으로 턴해서 90여미터쯤 가면 왕복6차로의 팔공로와 만나고 둘레길 하늘색 화살표 따라 곧바로 횡단보도를 건너간다.
▲ 횡단보도를 건너 우틀하여 몇걸음 옮기면 대구둘레길 4코스(공산무태길) 안내판과 이정목이 서있다.
▲ 4코스의 주요지점간의 거리를 볼 수 있다. 공산동주민센터<2.8km>위남마을<1.4km>화담마을<1.2km>유니버시아드아파트<1.1km>무태네거리
둘레길 안내판의 오른쪽에 보이는 계단이 3코스의 날머리이다.
▲ 4코스의 첫번째 경유지인 파군재삼거리 0.4km 방향으로 직진한다.
▲ 몇걸음 가다가 돌아 본 모습이다.
▲ 둘레길안내판을 지나 400여미터(3~4분)가면 신숭겸 장군 동상이 서있는 "파군재 삼거리"를 만난다.
▲ 좀 더 가까이 ~
▲ 앞에 보이는 고가도로는 혁신도시로 연결되는 대구외곽순환도로이고 현재 공사중이다. 고가도로 앞 횡단보도 옆에 이정목이 서있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공산주민센터 0.5km, 둘레길은 횡단보도를 건너 무태네거리 방향이다.
▲ 이정목 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넌다.
▲ 횡단보도를 중간쯤 건너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나머지 횡단보도 후방에 말뚝이정목이 보인다.
▲ 횡단보도를 완전히 건너서 말뚝이정목 표시데로 왼쪽으로 턴한다.
▲ 왼쪽으로 턴하여 90미터쯤 가면 파군재삼거리1 승강장 앞을 지나고 ~
▲ 승강장 유리에 둘레길 표지가 붙어있다.
▲ 승강장을 지나 몇걸음 더가면 축대가 끝나는 지점 앞에 이정목이 서있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공산주민센터 0.6km, 둘레길은 오른쪽 산길로 접어들어 무태네거리 방향이다.
▲ 오른쪽 산길 입구에서 도로방향으로 돌아 본 모습이다.
▲ 이정목 앞에서 우틀하여 산길로 접어들어 몇걸음 옮기다가 돌아 본 모습이다.
▲ 산길로 접어들면 초반에 가파른 오르막길이 시작된다.
▲ 산길로 들어 오르막길을 2~3분쯤 가면 전의 이공 묘군을 만나서 오른쪽으로 턴해서 묘 뒤로 올라가고 ~
▲ 꽤 가파른 길을 따라 4~5분뒤에 말뚝이정목이 서있는 삼거리를 만나 왼쪽으로 진행한다.
▲ 좌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낙엽쌓인 편안한 숲길을 따라서 ~
▲ 앞 말뚝이정목에서 100여미터 가지않아 다시 말뚝이정목 삼거리를 만나 왼쪽 사면길을 따른다.
▲ 왼쪽 사면길로 턴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3~4분쯤 가면 다시 말뚝이정목이 서있는 오솔길 삼거리를 만나서 왼쪽 사면길을 따른다.
▲ 좌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2분쯤 가면 공산무태길 이정목을 만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공산주민센터 1.3km, 둘레길은 오른쪽 무태네거리 방향 사면길을 따른다.
▲ 우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2분쯤 가면 다시 이정목이 서있는 갈림길을 만난다. 주의가 필요한 지점이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공산동주민센터 1.5km, 왼쪽은 위남마을, 둘레길은 오른쪽 무태네거리 방향으로 이어진다.
둘레길의 방향표시데로 우틀해서 무태네거리 방향으로 진행하면 조금 가다가 "연경진입도로" 공사로 산허리를 잘라 놓았기에 진행이 불가하다는 것을 NAVER "Sheenbee의 느린 걸음 이야기" 블로그를 통해서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혹시 다른 통행조치를 해 놓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우틀해서 무태네거리 방향으로 가 보기로 한다. 만약 이전처럼 둘레길이 차단된 상태라면 이곳으로 돌아와 위남마을 방향으로 내려가는 코스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 우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위남마을 갈림길에서 2분쯤 가면 말뚝이정목 삼거리를 만나 왼쪽 사면 오솔길을 따른다.
▲ 왼쪽으로 턴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말뚝이정목 갈림길에서 2분뒤쯤 앞에서 말한 "연경진입도로" 공사현장 앞에 닿았다.
로프와 그물망 팬스로 통행차단을 해 놓았고 접근금지 표시가 걸려있다. 그 뒤로 보이는 절개지가 이전 둘레길이다. 주변을 살펴봐도 맞은편 절개지 방향으로 이동하는 정상길은 보이지 않는다.
▲ 진입도로개설 공사현장의 북쪽(우측)으로는 동화천로 확장공사와 연경뉴웰아파트 대단지 공사가 한창이다.
▲ 이곳에서 더이상 진행을 하지 못하여 사진에 보이는 수로를 따라 아래 공사현장으로 내려가서 위남마을로 향하는 사람도 있었다. 본인은 이정목이 서있는 위남마을 갈림길로 되돌아가 위남마을 방향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 다시 아까 지나왔던 위남마을 갈림길로 되돌아왔다. 왼쪽은 4구간 시점인 공산주민센터 방향이고 직진해서 위남마을로 내려가기로 한다.
▲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편안한 길을 따라 2~3분쯤 내려가다가 운동시설을 만나고 ~
▲ 널찍한 참나무 숲길을 따라 내려간다.
▲ 위남마을 갈림길에서 6~7분쯤 내려가면 부타사 주차장으로 내려 앉는다. 도로건너 주차장 맞은편에는 광진중앙교회가 위치한다.
▲ 부타사 주차장을 빠져나와 오른쪽으로 턴하면 "위남마을" 표석이 서있고 도로건너 맞은편에는 "이시아 한우리타운" 이 위치한다.
▲ 부타사 앞 주차장 부지를 나와 우틀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주차장 부지 좌측에 위남마을경로회 건물이 보이고 그 후방에 도로개설로 산허리가 짤린 모습이 보인다.
▲ 주차장을 지나서 50여미터쯤 가면 호암사 앞을 지나고 ~
▲ 굴다리 아래를 통과한다.
▲ 굴다리를 지나 80여미터쯤 가면 성일암 안내목이 보이는 다리 앞을 지난다. 전방의 다리가 원래 둘레길이 이어져 오는 길이다.
▲ 도로 좌측으로 봉무빗물펌프장 앞을 지난다.
▲ 성일암 입구(다리)와 봉무펌프장 건물 방향으로 돌아 본 모습이다.
▲ 성일암 입구 다리를 지나 80여미터쯤 가면 넓은 도로가 끝나는 지점에 금호강둑으로 올라서는 계단을 만나고 계단 왼쪽에 이정목이 서있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공산동주민센터, 둘레길은 무태네거리 방향으로 계단을 올라간다.
▲ 계단을 올라서서 돌아 본 모습이다.
▲ 계단을 올라 금호강둑위에 서면 말뚝이정목이 서있다.
▲ 이정목의 표시데로 오른쪽으로 턴해서 둑길을 따라간다.
▲ 오른쪽 후방에는 수문 조절시설이 보이고 차량이 보이는 우측으로 산길이 이어진다.
▲ 말뚝이정목 앞에서 우틀해서 60여미터쯤 가면 암반 앞에서 강둑이 끝나고 ~
▲ 강둑 오른쪽으로 산길이 시작된다.
▲ 강둑 끝지점에서 오른쪽 산길로 접어들어 돌아 본 모습이다.
▲ 산길로 접어들어 40~50여미터 가면 넓고 뚜렷한 길은 직코스로 이어지지만 현수막 보이는 앞에서 왼쪽 오르막길로 턴한다. (여기에 이정목이 필요한데~ㅠ)
▲ 왼쪽으로 턴하면 후방 오르막에 노후된 안내판이 나무에 달려있다.
▲ "가리원사 철학관" 안내판 방향으로 오르막 오솔길을 따른다. 안내판 앞에서 오른쪽이 아닌 왼쪽길을 따라간다.
▲ 이제 금호강을 좌측에 끼고 사면길을 따르게 된다. 화담마을에 이르기 까지 둘레길 오른쪽 산으로 오르는 길이 있는데 신경쓸것 없이 강변길만 따르면 된다.
▲ 진행길 좌측으로 금호강이 시원스레 펼쳐진다.
▲ 바위틈새도 지난다.
▲ 사면길 좌후방으로 금호강과 봉무동 이시아폴리스 아파트 단지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 산길로 들어 15분쯤 걸으면 좁은 사면길을 빠져나가면 널찍하고 편안한 길로 이어진다.
▲ 기울어진 나무와 전주를 지나고 ~
▲ 이정목과 벤취가 있는 쉼터를 만난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위남마을 1.4km, 공산주민센터 3.0km, 둘레길은 직진하여 화담마을 0.7km, 무태네거리 3.5km 방향으로 이어진다. ** 그런데 이정목 지주에 "공산무태길"이 아닌 5코스 "무태팔달길"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 쉼터에서 금호강으로 본 모습이다. 배낭을 벗고 잠시 휴식을 취한다.
▲ 쉼터를 지나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이정목이 서있는 쉼터아래 얕은 계곡을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출입금지 안내판이 붙어있는 농장앞을 지나고 ~
▲ 짧은구간 미끄러운 암반 사면길을 따른다.
▲ 좁고 미끄러운 사면길에 위험 주의표시판이 걸려있다. 정비가 필요한 구간이다.
▲ 그물망 팬스지역을 지나고 ~
▲ 철다리를 건너간다.
▲ 좌측 금호강변에 경작지가 들어서있다.
▲ 넓은길이 이어진다.
▲ 산아래 마을이 보이고 ~
▲ 파란지붕의 축사건물 앞으로 내려간다.
▲ 축사건물을 지나서 둘레길은 화담마을 앞 금호강둑으로 내려 앉는다. 강둑을 만나서 철계단을 따라 강변으로 내려간다.
▲ 철계단을 내려왔다가 시멘트길을 따라 둑방으로 오른다.
▲ 다시 맞은편 둑길로 올라서서 돌아 본 모습이다. 사진에 보이는 파란 축사건물 앞에서 철계단을 따라 강변으로 내려왔다가 앞에 보이는 시멘트길을 따라 다시 둑으로 올라온 것이다.
▲ 금호강변 제방길을 따른다. 채소밭 및 축사시설이 보이고 그 안쪽이 화담마을이다.
▲ 고요함 속에 평화로움을 보이는 금호강변이다.
▲ 강변 좁은 길을 따라간다.
▲ 과수밭을 지나 ~
▲ 벤취를 지나 돌아 본 모습이다.
▲ 강둑이 끝나는 지점에 이정목이 서있고 ~ 화담마을에서 오는 오른쪽길과 합류한다. 둘레길은 왼쪽으로 이어진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위남마을 2.4km, 공산주민센터 4.1km, 둘레길은 직진하여 무태네거리 2.4km 방향으로 이어진다. ** 여기에도 이정목 지주에 "공산무태길"이 아닌 5코스 "무태팔달길"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 강둑이 끝나는 이정목 앞에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지금부터는 강변로 아스팔트길을 따라간다. 도로가 자그만 쉼터를 지나간다.
▲ 강변에는 오래된 나무들이 다양한 모습을 연출하고 ~
▲ 강변부지에는 경작지도 들어서 있다.
▲ 등나무가든 식당 앞을 지나고 ~ (돌아 본 모습)
▲ 교통량이 거의없는 한적한 길을 여류롭게 따라간다.
▲ 등나무식당을 지나 50여미터쯤 가면 강변따라 조성된 데크길을 걸어간다.
▲ 고목들과 데크길이 어우러져 한층 더 멋있게 보인다. (돌아 본 모습)
▲ 아예 텐트치고 자리 잡았다? 주변정리라도 깨끗하면 봐줄텐데 ~
▲ 아 ~~ 세월이여 ~!!
▲ 금호강과 더불어 사는 삶 ~
▲ 오성정보통신 앞을 지나고 ~
▲ 지나서 돌아보니 같은 건물 반대편 입구에는 금호가든 간판이 달려있네 ~ 금호가든 앞에서 데크길은 끝나고 ~
▲ 자꾸만 금호강변으로 눈길이 간다.
이 길은 걸어본것이 작년 9월 20일이다. http://blog.daum.net/smirinae/6041761
▲ 데크길이 끊어진 지점에는 요렇게 쉼터와 전망대를 설치해 놓았다.
▲ 강변에는 군데군데 대나무 군락지의 모습이 보인다.
▲ 돌아보고 ~
▲ 조금 더 넓은 대나무 군락지의 모습이 보인다.
▲ 오죽 자생지라는 안내판이 서있다. 대구에는 오죽 자생지를 쉽게 찾을 수 없다고 한다.
▲ 전원주택 앞 오죽자생지를 지나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유니버시아드 1단지 아파트 앞에서 도로는 90도 오른쪽으로 꺾이어 이어지고 고소작업차량이 주차한 좌측에 이정목이 서있다. (사진상에는 보이지 않지만 ~)
▲ 도로가 오른쪽으로 꺾이는 지점 왼쪽에 둘레길 이정목이 서있고, 둘레길은 도로를 벗어나 강변을 따라 직진으로 이어진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화담마을 1.6km, 공산주민센터 5.5km, 둘레길은 직진하여 무태네거리 1.0km 방향으로 이어진다.
▲ 다른각도에서 본 이정목의 모습으로 여기에도 이정목 지주에 "공산무태길"이 아닌 5코스 "무태팔달길"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 직진해서 돌아 본 모습이다.
▲ 운동시설 앞을 지나서 ~
▲ 돌아 본 모습이다.
▲ 몇십미터 가면 인도길과 합류하여 강변길을 따른다.
▲ 유니버시아드 아파트 1단지 앞을 지난다.
▲ 1단지 앞을 지나 2단지가 시작되는 지점에 이정목이 서있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화담마을 1.9km, 공산주민센터 5.8km, 둘레길은 직진하여 무태네거리 0.7km 방향으로 이어진다.
▲ 무태네거리 방향으로 줄곧 직진이다. 여기도 "무태팔달길"로 잘못 표시하고 있다.
▲ 돌아 본 모습으로 우측 다리는 경부고속도로 금호1교이다.
▲ 도로를 벗어나 금호강변으로 조성된 데크길을 따라간다.
▲ 도로 좌측에는 동화천을 건너는 나즈막한 다리가 놓여있다.
▲ 유니버시아드 아파트 2단지 앞으로 이어지는 길 후방에 동화교가 보이고 그 좌측에 서변고가도로와 월드메르디앙 아파트 단지가 보인다.
▲ 동화교를 만나면 ~
▲ 길건너 맞은편에 이정목이 보인다.
▲ 이정목 방향으로 횡단보도를 건너간다.
▲ 지금까지 온 방향은 화담마을 2.4km, 공산주민센터 6.3km, 둘레길은 좌틀하여 동화교를 건너 망일봉 2.3km, 함지산 4.1km 방향으로 이어진다. 여기도 무태팔달길 잘못된 표시 ~
▲ 동화교를 건너간다.
▲ 동화교를 건너 무태네거리에서 곧바로 만나는 횡단보도를 건너서 ~
▲ 좌틀해서 북대구 IC방향 서변고가차도와 나란히 진행한다.
▲ 몇십미터 가면 오른쪽으로 무태성당이 보이고 ~
▲ 무태성당 표석 앞을 지난다.
▲ 성당을 지나 작은 삼거리에서 직진하여 ~
▲ 몇십미터 걸으면 오른쪽 솔숲아래 둘레길 안내판이 보인다.
▲ 지나온 무태성당 방향으로 돌아 본 모습이다.
▲ 솔숲 앞에는 원담사와 모선당 표석이 나란히 서있다.
▲ 솔숲에는 둘레길 안내판을 비롯해 몇개의 안내판이 서있고 목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 좀 더 가까이 ~
▲ 계단 오른쪽에는 북구 순환 테마길 종합 안내판과 함지산 등의 안내판이 서있다.
▲ 계단 좌측에는 대구둘레길 5코스 안내판이 서있다.
▲ 5코스는 무태네거리에서 팔달역까지 8.8km의 무태팔달길이다.
▲ 대구둘레길 5코스 안내판이 있는 이곳(대구 북구 서변동 1268-5)에서 4코스를 마감하고 귀가한다.
▲ 무태성당 정문 앞을 지나 ~
▲ 무태조야동주민센터건너1 승강장 앞에서 503번을 타고 ~
▲ 명문세가아파트 건너 승강장에서 동구2번을 환승해서 귀가완료 ~
4코스를 마치고 5코스를 기대하며 ~